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동사무소,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홈택스, 소득금액증명원 기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소득금액증명원이란?

근로소득 외 다른 소득이 있는 개인의 전체 소득 금액에 대한 확인 서류입니다. 다른 말로는 소득확인증명서라고도 불립니다.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한 부분에 대해서만 발급받을 수 있기 때문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시지 않았다면 홈택스에 접속해도 소득금액증명원 발급불가 상태가 됩니다.

당해년도 소득금액증명원의 경우 다음 해 5월 종합소득세 신고를 했을 때 발급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2022년도 소득금액증명원은 2023년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 후 발급할 수 있습니다.

 

소득금액증명원 기간

소득금액증명원은 1년을 기준으로 본인의 소득 신고금액을 확인해주는 증명서입니다. 직전년도의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기간이 신청자가 근로소득자인지 종합소득세 신고자인지에 따라 조금씩 달라진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근로자와 연말 정산한 자의 경우 매년 5월 1일부터 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종합소득세 신고자의 경우 매년 7월 1일부터 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단, 5월 31일까지 정기신고 납세자에 한정된다는 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에는 온라인(홈택스)과 오프라인 방법이 있습니다. 오프라인 소득금액증명원 발급장소에는 동사무소에 가는 방법과 무인발급기 이용, 읍·면·동 주민센터에 가는 방법이 있습니다.

 

홈택스가 24년부터 변경됨에 따라 24년 기준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홈택스, 손택스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 - 정부 FAQ

홈택스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입니다. 소득금액증명 외의 연소득 확인 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gov-faq.kr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 홈택스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

국세청 홈택스에서 본인인증 후 로그인하신 후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홈택스 사이트 주소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 홈택스 사이트 바로가기

 

 

1. 국세청 홈택스에 로그인(보안인증) 하신 후, 민원증명의 [소득금액증명] 탭을 클릭합니다.




2. 기본 인적사항과 본인에게 해당하는 증명 사항을 선택해줍니다. 그 후 필요한 발급 희망 수량을 설정해주시고 발급하시면 됩니다. 영문 발급의 경우 법인은 발급받으실 수 없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동사무소

다음은 동사무소에서 소득금액증명원 발급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동마다 있는 주민센터(동사무소, 구청, 시청)는 비교적 가까운곳에 위치하고 있어 방문하기 용이합니다.

하지만 소득금액증명서는 세무서(국세청) 발급 서류이기 때문에, 세무서에 방문하여 발급받는 것 보다는 대기시간이 다소 걸릴 수 있습니다. 

신분증을 지참하여 주민센터(동사무소, 시청, 구청)에 신청하면 30분에서 3시간 내로 발급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 소득금액증명원 무인발급기

무인발급기는 가까운 주민센터나 세무서, 병원, 마트 등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무인민원발급기를 이용하시면 다른 민원 서류도 쉽게 발급하실 수 있으니 위치를 알아두면 좋습니다.

정부24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전국의 무인발급기 위치를 쉽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무인발급기 위치를 알고 싶으시면 아래 사이트 링크를 참고하세요.

> 무인발급기 위치 알아보기(정부24)










 

다음 글 주제는 소득금액증명원 보는법, 소득금액증명원 소득금액 입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