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천징수영수증 보는법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보통 연말정산 원천징수영수증이 쓰이곤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페이지 별로 사업소득원천징수영수증 보는 법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원천징수영수증 보는법

1페이지

2페이지

3페이지


 

원천징수영수증 보는법

연말정산이 끝나면 회사에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받게 됩니다. 또는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홈택스에서 출력하실 수 있습니다. 당해년도 원천징수영수증이 연말정산에 쓰이는데요.


원천징수영수증 조회를 해보면 결정세액, 차감징수세액, 기납부세액 등의 처음 보는 단어들이 많이 있습니다. 원천징수영수증 보는 법을 알아야 연말정산 자료가 잘 반영되었는지, 어느 부분을 수정해야하는지 알 수 있기 때문에 페이지 별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1페이지

1페이지에서는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의 근무처별 소득 명세가 있습니다. 이 부분은 근로소득 중 비과세 부분을 제외한 금액을 뜻합니다.

원천징수영수증 보는법



대표적인 비과세 소득은 식대(10만원), 자가운전보조금(20만원)  연구보조비, 생산직근로자 야간수당 등이 있습니다. 아래 표에 여타 비과세 소득을 정리해두었습니다.

원천징수영수증 보는법




주(현) 은 현재 근무지에 대한 급여내역이 나타나며 종(전) 칸에는 2020년 이직하기 전 회사의 급여내역이 나타납니다.

보통 이직한 내역이 있으신분들 연말정산할때 꼭 '종전회사의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현 근무지에 제출하라는 요청 받으셨을거에요. 이는 '종(전)' 칸에 내역이 들어가야 근로자의 1년 총 급여에 대한 정확한 연말정산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원천징수영수증 보는법

그리고 내 연말정산 환급세액을 알아보고 싶을때는 세액 명세를 보시면 됩니다.


  • 결정세액

결정세액은 연말정산 결과 근로자가 당해연도에 내가 내야할 총 세액을 의미해요.

  • 기납부세액

급여명세서를 보면 4대보험 외의 '소득세' 공제항목이 있습니다. 매 달 회사에서 일정 금액을 떼서 세금으로 납부하는데 이 금액을 기납부세액 이라 합니다. 보통 회사는 간이세액표에 따라서 매달 월급에서 일정금액을 소득세로 납부합니다. 


결정세액보다 기납부세액이 더 많다면 환급, 결정세액보다 기납부세액이 작다면 추가납부 입니다.

  • 차감징수세액

차감징수세액은 결정세액 - 기납부세액 한 금액입니다. 차감징수세액이 마이너스 (-) 이면 환급, 차감징수세액이 플러스 (+) 면 추가납부입니다. 환급은 보통 2월 급여가 지급되는 달 월급에 포함하여 줍니다.

 

2페이지

연말정산시에 제출한 각종 서류에는 세액공제, 소득공제 항목들이 있습니다. 그 금액들이 잘 들어갔는지 여부는 정산명세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2페이지에는 공제내역들이 들어있는데요,

연말정산의 공제는 기본적으로 '소득공제' 와 '세액공제'로 나뉘는데요, 보통 이 두가지의 차이점을 잘 모르시고 전체적으로 '공제'라고만 인식하시는 분들이 많으시더라구요.

소득공제와 세액공제는 공제 단계가 다릅니다.

  • 근로소득금액(23) - 소득공제(24~46) = 과세표준
  • 과세표준 X 세율 = 산출세액(49)
  • 산출세액(49) - 세액감면(50~54) - 세액공제 = 결정세액

소득공제는 과표 전단계에서 받게되는 공제이고 세액공제는 산출세액 이후에 단계에서 공제되는 항목입니다.

원천징수영수증 보는법

 

3페이지

이 페이지에는 인적공제가 잘 들어갔는지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인적공제는 기본적으로 본인 150만원 공제가 들어가고, 소득금액 3000만원 미만, 기혼자라면 부녀자공제 50만원을 적용 받을 수 있습니다.

나머지 공제는 근로자가 정리해서 회사에 제출하고 회사는 해당 내용을 반영해줍니다. 

​본인이 제출한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의 내용이 잘 반영되어있는지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혹시 자녀, 배우자, 직계존속의 인적공제내용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았다면 회사에 수정 요청을 해야합니다. 

원천징수영수증 보는법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어디서 받는지,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방법, 홈택스 원천징수영수증 발급에 대해 알고싶으면 다음 링크를 참고하세요.

https://itbrainbase.tistory.com/363

다음 글 주제는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세무서 입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