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등급 가전 환급 신청을 하려고 해도 방법을 몰라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1등급 환급 조건, 1등급 환급신청 사이트, 가전제품 환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등급 환급 조건 품목

모든 제품이 1등급이라고 해서 환급할 수 있는 품목인 것은 아닙니다.어떤 제품군이 환급 대상인지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이 사업에서는 11개의 가전제품 품목에 대해 환급을 해주고 있는데, 품목마다 에너지 효율 등급이 다릅니다. 모두 1등급은 아니고, 최대 3등급인 품목도 있으니 아래 표를 꼼꼼하게 확인하시고 지원 품목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등급 환급 조건

위 표를 보면 일부 에어컨과 세탁기가 각각 최대 3등급, 2등급까지 지원 가능 품목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에어컨은 벽걸이형은 1등급이어야하지만 스탠드형을 포함한 기타 형태는 3등급까지 지원이 가능하고, 세탁기는 통돌이의 경우 2등급 제품도 환급을 받을 수 있겠습니다.

대형 전자제품이라면 대부분 포함되어 있지만, 식기세척기, 오븐 등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리고 청소기는 유선 청소기만 환급 대상이지 요즘 많이들 사용하는 무선 청소기는 환급 대상이 아니니 이 점 유의하셔야 합니다.


고효율가전 환급의 경우 에너지 효율 등급도 중요하지만, 표 오른쪽에 적용기준시행일도 아주 중요하다는 점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모든 가전제품에는 라벨이 존재합니다.

1등급 환급 조건

이 라벨에 보면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이 표시되어 있고, 아래쪽에 적용기준시행일도 표기가 되어 있습니다.

구매할 제품의 적용기준시행일과 위 표에 있는 품목별 적용기준시행일을 비교하여 일치하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등급 가전 환급 대상자 및 사이트

2023년 에너지효율 1등급 환급신청의 대상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2022년과 변경점이 있다는 것 유의하시면 좋겠습니다.

  • 장애인
  • 국가유공자
  • 기초생활수급자
  • 차상위계층
  • 3자녀 이상 다자녀 가구
  • 세대원 5인 이상 대가족
  • 3년 미만 영아를 둔 출산가구
  • 산소발생기 및 인공호흡기 생명유지장치 사용자
  • 사회복지시설

1등급 가전 환급 신청 대상자에 본인이 해당되는지 궁금하다면 환급대상자 조회를 해볼 수 있습니다. 환급 대상자 조회는 아래의 홈페이지 바로가기를 통해 홈페이지 접속 후 이름과 주민번호 입력한다면 간단히 에너지효율 환급 대상자조회를해 볼 수 있습니다.

 

한전 1등급 환급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로그인 후 간편하게 대상자 해당 여부를 조회해보실 수 있습니다. 1등급 환급신청 사이트 주소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 에너지효율 1등급 환급신청 사이트 바로가기

 

 

 

1등급 가전제품 환급 신청 방법

1등급 가전 환급 신청은 온라인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습니다.

환급 신청을 할 때 반드시 첨부해야 하는 서류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거래내역서 - 구매자 성명, 품목, 모델명, 구매금액, 구매일시, 구매매장명(사업자번호), 직인(서명) 
  • 영수증 - 구매금액, 구매일지, 승인번호, 구매매장명(사업자번호)
  • 효율등급라벨 사진 - 모델명, 등급, 적용기준 시행일자 구매제품
  • 명판사진 - 제조번호(시리얼번호), 모델명


지원신청을 할 때 신청인과 구매자가 동일해야 하므로, 거래내역서나 영수증에 있는 구매자 이름과 신청자의 이름이 같아야 합니다.

신청할 때 입력하는 계좌번호 역시 대상자 본인이 신청하는 경우에는 본인 계좌를, 가구원시 신청하는 경우에는 신청한 가구원 계좌를 입력하고, 추가로 등본을 제출하시면 됩니다.

대리 신청은 가족만 가능하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환급 가능한 제품인지 확인한 후 서류까지 준비되었다면 아래 홈페이지에서 1등급 가전 환급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 한전 1등급 환급 사이트 바로가기



신청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 먼저 홈페이지로 이동한 후,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 다음으로 신청인 정보 및 환급 받을 계좌 정보를 입력합니다.
  • 계속해서 구매한 제품 정보를 입력합니다(품목, 모델명, 구매일자, 구매금액, 구매처 등).
  • 마지막으로 준비한 서류를 모두 업로드합니다.

위 4단계를 거치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서류에 누락된 부분이 있다면 보완 문자가 올 수 있고, 2주 이내에 보완을 해야 신청이 무효화되지 않으니 만약 보완 요청 문자가 오면 최대한 빨리 수정, 보완하시기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