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점수 조회 방법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신용점수 조회 방법(나이스 네이버 토스 카카오), 신용점수 조회 불이익, 신용점수 등급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신용점수 조회 방법

신용점수 조회 불이익

신용점수 등급표

나이대별 신용점수 평균


 

신용점수 조회 방법

개인신용등급 조회를 하는 방법에는 올크레딧 신용점수 조회, 나이스 지키미 무료 신용조회, 카카오나 토스 신용점수 조회가 있습니다.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 나이스지키미 이용하기

신용평가회사인 나이스평가정보에서 나이스지키미 서비스를 통해 신용점수조회, 대출현황, 명의보호 등을 제공합니다.



나이스지키미를 통해서 무료 신용점수 조회를 하실 수 있는데요. 나이스에서는 1년에 최대 3번까지 무료로 신용점수 조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회원가입을 하실 필요 없이 비회원조건으로도 조회가 가능한 것이 좋습니다. 이는 체험하기를 통한 무료 신용점수 조회 서비스로, 더 많은 횟수의 신용점수 조회를 원하시면 종합신용관리라는 유료 서비스를 이용하면 됩니다.

나이스 신용점수 조회 서비스가 타사 신용점수 서비스와 다른 점은 신용 점수 뿐만 아니라 해당 신용점수가 나오게된 이유를 알려준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신용점수가 기존보다 떨어졌다면 왜 떨어졌는지에 대한 사유를 확인할 수 있기에 신용점수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그럼 나이스지키미 홈페이지에서 신용점수 조회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나이스지키미 홈페이지에 접속해주세요. 사이트 주소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나이스지키미 이용하기

> nice 신용점수 조회 사이트 바로가기


2. 화면 상단의 체험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3. 전국민 신용조회 메뉴를 클릭하고, 전국민 무료 신용조회 탭을 클릭합니다.

4. 서비스 이용 필수사항을 읽어보신 후 확인 박스에 체크합니다. 그후 공인인증서, 간편인증 등을 통한 본인인증을 해줍니다.

5. 신용점수 및 부채현황 등 신용 정보를 조회해보실 수 있습니다.
 

 

나이스지키미는 PC말고도 모바일로도 조회가 가능합니다. 다만 모바일은 아이핀 인증과 휴대폰 인증도 해야해서 번거롭습니다. 모바일로도 본인인증까지 마치면 본인의 신용점수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용점수 평가 요인과 신용개설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용점수가 예상보다 낮아 더 올리시기를 원하면 나이스지키미의 있는 MY부스터 서비스 이용을 추천드립니다. MY부스터는 국세청 소득증명원이나, 건강보험 등을 꾸준히 6개월이상 납부하신 분들에 한해서 신용평가 가점을 부여받는 것입니다.
이 방법을 통해서 큰 점수는 아니지만 신용점수 5점을 올릴수가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네이버 신용점수 조회 방법

네이버 앱을 이용한 신용점수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네이버 어플 실행하신 후 로그인해주세요. 로그인을 하셨으면 아래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오른편 상단 마이메뉴에서 Npay 버튼을 클릭합니다.

네이버 신용점수 조회

  

2. 내자산 버튼 클릭, 신용점수 클릭, 약관을 읽고 동의해주신 후 [점수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대출비교 서비스까지 제공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네이버 신용점수 조회



신용점수 조회 후 신용분석리포트를 클릭하시면 본인의 신용도가 거래기간, 신용형태, 부채, 상환이력 중 어느 부분에 몇 퍼센트정도 반영이 되었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 하단에는 상세평가내역으로 본인의 신용이 안정적인지 불안정한지도 평가를 해주고 있습니다. 로그인을 해야해서 번거롭지만, 내 신용등급을 아주 빠르게 조회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 토스 신용점수 조회 방법

1. 토스 신용점수 조회하기 위해서 토스앱을 실행한 후 오른쪽 三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토스 신용점수 조회 방법



2. 전체 메뉴 중 [신용] 탭 클릭, [신용 메뉴] 탭을 클릭합니다.

3. 내 신용점수에서 바로 KCB 점수와 나이스 점수를 같이 볼 수 있습니다. KCB와 나이스 점수가 서로 다른 것을 볼 수 있는데요. 회사마다 평가의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동일인에 대해서도 신용점수 등급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4. 각각의 점수를 눌러보면 아래와 같이 일자별 내역을 볼 수 있습니다.


5 신용점수 하락된 부분을 터치하면, 하락된 이유에 대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카카오 신용점수 조회

1. 스마트폰에서 카카오뱅크 어플 실행하고, 로그인하신 후 하단의 […]을 터치합니다.

2. 메뉴 중 ‘내 신용정보’를 선택합니다.

카카오 신용점수 조회

3. 설명서 및 필수동의 사항을 확인하고 체크, 다음을 터치합니다. 이후 6자리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인증합니다.

4. 인증이 완료되면 바로 신용점수를 볼 수 있으며 카드, 대출, 연체 등의 내역과 신용점수 올리는 팁도 확인가능합니다.

카카오 신용점수 조회

 

신용점수 조회 불이익

신용점수를 조회하면 등급이 하락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이는 과거에는 신용조회기록이 신용등급에 영향을 준 적이 있으나 2011년 10월부터 더이상 신용조회사실이 신용평가에 불이익을 주지 않습니다. 다만 신용조회사실은 기록에 남습니다. 이는 무등급자에 대한 신용등급 부여시 활용될 수 있으며, 단기간내 다수의 신용조회를 하는 경우 대출사기 방지 목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신용점수 등급표

신용점수 등급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나이스와 올크레딧에서 점수가 조금씩 달라진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신용점수 등급표

몇 점 이내로 차이가 나시는 분들은 아마 대출 이력이 거의 없는 분이거나 신용거래 활동을 안 하셨을 확률이 높고, 이런 이력들이 많을수록 더 많은 차이가 날 확률이 높습니다.

신용점수 등급제로 평가를 하게 되면 1점이 부족해서 등급이 밀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나이스 기준 869점인 사람은 1점 때문에 3등급이 되어버리는데요. 때에 따라서 이 1점 때문에 특정 자격을 얻지 못 하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그래서 현재는 더욱 세밀하게 신용을 평가할 수 있는 점수제가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두 기관의 신용점수는 왜 다르게 측정되는걸까요? 그건 각 기관에서의 신용평가등급 기준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나이대별 신용점수 평균

대한민국 나이대별 신용점수 평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대 평균 - 821점
30대 평균 - 853점
40대 평균 - 850점
전국민 평균 - 838점
남성 평균 - 828점
여성 평균 - 848점
 

신용점수는 850점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850점이 높은 점수라고 생각될 수 있지만, 과거 신용 등급으로 따지면 3등급 밖에 되지 않습니다. 신용점수가 850점 이상(3등급 이상)은 되어야 "신용이 좋은 사람"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신용점수를 850점 이상으로 올리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점수 등급
전국민 무료 신용조회
신용점수 평균
신용점수 900점

다음 글 주제는 전국민 무료 신용조회, 신용점수 900점 입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