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천징수영수증 발급 어디서 받아야 하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방법,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시기, 원천징수영수증 보는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방법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발급으로는 크게 PC를 이용하는 경우, 핸드폰을 이용하는 경우 2가지로 나뉩니다. 아무래도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회사 발급보다 온라인 발급이 간편하다보니 자주 쓰입니다. 각 방법을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홈택스가 24년기준으로 사이트 개편을 했으므로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4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방법 - 정부 FAQ

2024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 방법입니다. 원천징수영수증 발급은 홈택스에서 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gov-faq.kr

 

 

  • 홈택스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방법(PC 발급)

1. 원천징수영수증 홈택스 발급을 하시려면 먼저 홈택스 홈페이지를 접속하셔야 합니다. 홈택스 사이트 주소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 홈택스 사이트 바로가기


2. 홈택스 홈페이지 접속후 [my 홈택스] 메뉴를 클릭합니다.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방법

3. MY 홈택스에 접속 하셨다면 왼쪽 메뉴 창의 연말정산·지급명세서를 클릭 합니다.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방법

4. 지급명세서 내역을 확인 후 보기 란을 클릭 후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합니다.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방법

5. 홈페이지 접속하셨다면 근 5년동안의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홈택스 화면에서 출력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근로소득 지급명세서 를 확인후 오른쪽의 지급명세서 보기의 보기를 한다면 간편하게 원천징수영수증의 내역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원천징수영수증 모바일 발급 방법

모바일로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을 발급을 하시려면 국세청 홈택스 어플인 손택스를 먼저 다운로드해주셔야 합니다.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손택스 어플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1, 국세청 모바일 어플인 손택스를 검색후 다운로드 합니다.

2. 손택스 에 공동인증서 / 간편인증 (카카오톡,페이코,네이버,삼섬페이) / 금융인증서 중 하나를 선택하여 본인인증을 거친 후 로그인 해줍니다.

3. 손택스 로그인 후 MY 홈택스 메뉴 클릭후 연말정산 가소화 지급명세서를 클릭 후 근로소득 지급 명세서 조회를 클릭합니다.

원천징수영수증 모바일 발급

4. 손택스 로그인 후 연말정산 간소화·지급명세서 를 클릭합니다. 그 후 근로소득 지급명세서 조회를 클릭하여 확인합니다.

원천징수영수증 모바일 발급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시기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시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소득세법 제143조에 따르면 올해 원천징수영수증 발급을 해야하는 시기는 해당 과세기간의 다음 연도 2월 말일까지 그 근로소득의금액과 그 밖에 필요한 사항을 적은 기획재정부령으로 정하는 당해년도 원천징수영수증을 근로소득자에게 발급하여야 합니다.

하지만 해당 과세기간 중도에 퇴직한 사람에게는 퇴직한 날이 속하는 달의 근로소득의 지급일이 속하는 달의 다음 달 말일까지 발급이 연장됩니다. 또한 일용근로자에 대하여는 근로소득의 지급일이 속하는 분기의 마지막 달의 다음 달 말일까지 발급하여야 합니다.

 

 

 

다음 글 주제는 2022년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세무서, 원천징수영수증 보는법 입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