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산세 부과기준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2023 재산세 부과기준 및 세율, 재산세 계산법, 재산세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23 재산세 부과기준 및 세율

2023 재산세 기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통상적으로는 재산세는 6월1일 기준으로 1년에 7월, 9월 2번납부하는데요. 건축물에 대한 재산세는 7월에, 토지분에 대한 재산세는 9월에 고지됩니다. 그런데 건축물 중에서도 주택분 재산세는 7월과 9월에 절반씩 나누어 고지하게 됩니다. 납부기간은 각 고지된 달의 16일부터 말일까지 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부동산 재산세 기준에 대해 알기 위해서는 공시지가를 확인해야 하는데요. 아파트 재산세 부과기준도 마찬가지 방식으로 일단 공시지가를 구해주셔야 합니다. 공시지가는 부동산공시가격 알리미 사이트를 통해 확인가능한데요.하단 링크를 클릭하시면 부동산공시가격 알리미 사이트에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 부동산공시가격 알리미 바로가기

 

재산세 과세표준의 부과기준 및 세율체계는 크게 주택분, 주택 이외의 건축물(이하 건축물), 토지, 이렇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각각의 과세표준은 시가표준액을 기초로 하며, 여기에 공정시장가액비율을 곱하여 계산한다. 과세표준에 대한 내용은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재산세 세율

부동산 재산세 세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부동산에는 대표적으로 주택, 건축물, 토지가 있는데요.

1. 주택 재산세 세율

재산세 세율

 

 

2. 건축물 재산세 세율

재산세 세율

 

 

 

3. 토지 재산세 세율

재산세 세율

 

 

주택에 대한 일반 재산세의 세율이 과세표준에 따라 0.1%~0.4%로 누진구조이지만 도시지역분은 과세표준에 0.14%를 적용하기 때문이다.

 

 

 

 

 

 

재산세 계산법

재산세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재산세 과세표준을 알아야하는데요.

재산세 과세표준이란 시가표준액을 뜻하는데요. 다만, 토지ㆍ건축물ㆍ주택에 대한 재산세 과세표준 계산을 하려면 시가표준액에 공정시장가액비율을 곱하시면 됩니다.

토지 및 주택에 대한 시가표준액은 「부동산 가격공시에 관한 법률」에 따라 공시된 가액(價額)입니다. 주택에는 물론 아파트 등 공동주택도 포합됩니다. 아까 말씀드렸던 부동산공시가격 알리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개별공시지가 또는 개별주택가격이 공시되지 아니한 토지나 주택의 경우는 국토교통부장관이 제공하는 토지가격비준표, 주택가격비준표 등에 따라 시장군수구청장이 산정한 가액을 시가표준액으로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재산세 계산방법

재산세 = 과세표준 x 세율로 계산이 되며 여기에 세부담 상한제를 적용한 후 최종 결정세액이 정해지게 됩니다. 재산세 과세대상별 상세 계산은 아래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 세부담 상한제 : 해당 연도 재산 세액이 전년도 재산 세액 대비 일정 비율을 초과하여 증가하지 않도록 한도를 설정하는 것.

- 토지, 건축물 : 150%

- 주택 : 공시 가격 3억 원 이하 105%, 3~6억 원 이하 110%, 6억 원 초과 130%



 

1. 주택 재산세 계산 방법

주택 과세표준(부속토지 포함) : 주택 공시 가격 x 공정시장가액 비율 60%

아파트 재산세 과세표준도 마찬가지 방식으로 구하시면 됩니다.

 

 

2. 건축물 재산세 계산 방법

건축물 과세표준 : 시가표준액 x 공정시장가액비율 60%

 

 

3. 토지 재산세 계산 방법

토지 과세표준 : 공시지가 x 면적 x 공정시장가액비율 70%

 

 

 

 

 

 

재산세 조회 방법

재산세를 조회하는 방법은 위택스 홈페이지를 통하여 쉽게 재산세를 조회해볼 수 있는데요.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니 공인인증서를 미리 준비하시면 좋습니다. 공인인증서로 본인인증을 하면 따로 지로나, 번호 없이 자동적으로 내가 내야할 재산세가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재산세 조회 방법은 다음 순서를 따라하시면 됩니다.

 

1. 위택스에 접속합니다.

하단 링크를 클릭하시면 위택스 사이트에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 위택스 바로가기

  

 

2. 지방세 납부(재산세 조회 납부)를 클릭합니다.

재산세 조회 방법

 

 

 

3.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합니다.

재산세 조회 방법

 

 

4. 본인 조회 납부를 클릭합니다.

 

 

5. 중간에 있는 검색 버튼을 눌러주면 자신의 재산세를 조회해볼 수 있습니다.

 

 

전세퇴거자금 대출 자격에 대해 궁금하시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전세퇴거자금 대출 자격 및 한도, 신청방법 알아보자(후기 포함)

전세퇴거자금 대출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전세퇴거자금 대출 자격, 전세퇴거자금대출 한도, 전세퇴거자금대출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글 하단에 전

itbrainbase.tistory.com

 

 

아파트장기수선충당금에 대해 궁금하시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아파트장기수선충당금 금액, 사용범위 및 절차, 돌려 받는 법 총정리

아파트장기수선충당금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장기수선충당금 금액, 장기 수선 충당금 사용범위, 장기수선충당금 안줄때 돌려받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itbrainbase.tistory.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