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호위반 조회 언제부터 되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신호 위반 실시간 조회 방법, 신호위반 범칙금 및 신호위반 과태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신호위반 조회 언제부터 가능할까?

끼어들기 금지 위반이나 안전벨트 미착용, 주행 중 스마트폰 사용 등은 주로 현장에서 단속이 이루어지기에 위반한 것을 현장에서 바로 인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신호위반의 경우 대부분 무인 카메라에 의해 적발되기에 카메라를 지나친 상황에서는 위반을 하였는지 하지 않았는지 운전자 입장에서는 긴가민가한 상황을 겪게 되는데요. 일반적으로는 과태료 고지서를 받거나 이파인 신호위반조회를 통해서야 위반한 사실을 알게 됩니다.

일반적으로는 단속이 되었을 땐 단속된 시간을 기준으로 약 3~4일 이후부터 확인이 가능합니다. 무인 단속되고 차량번호 및 차주 정보가 메인 서버에 도달하는 시간 즉 데이터 업데이트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 신호위반 단속기준

과속의 경우 제한속도의 10%까지는 단속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주황색 불로 바뀌었다면, 빠르게 통과를 하던지 아니면 멈춰야 신호위반에 단속이 되지 않습니다.

만약 교차로를 진입하기 전 주황색 불로 바뀌었다면, 빠르게 진입해 통과할 수 있습니다. 이때는 단속에 적발되지 않게 되죠.

신호위반 단속기준


 
하지만, 빨간색 신호등을 보고 교차로를 통과했다면 단속 대상이 되는 것이죠. 중요한 것은 교차로에 진입하는 시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주황색 불에 진입했다면 단속 제외, 빨간색 불에 진입했다면 단속 대상이 되는 것입니다.

피치 못하게 애매한 타이밍과 뒤차가 바로 따라온다면 신호를 위반하더라도 통과하는 게 좋을 수 있습니다. 신호가 바뀌었다고 급정거할 경우 사고를 예방하기 위함이죠. 이는 빠른 판단과 몸의 반응이 중요합니다.

 

 


신호위반 벌금 및 과태료

신호위반 벌금 및 과태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벌금은 과태료와 범칙금으로 나뉘는데요. 과태료는 무인카메라 등에 단속되어 운전자를 특정할 수 없을 경우이고 벌점은 없습니다. 범칙금은 교통경찰에 단속되어 운전자가 확인이 되면 범칙금과 벌점이 부과됩니다. 기준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신호위반 벌금 및 과태료


 

신호위반은 단속된 위치에 따라 벌금이 달라집니다. 어린이보호구역은 일반도로 보다 거의 배에 가까운 금액이 차이가 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신호위반 차량번호 조회 방법

신호위반 차량번호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속도위반 과태료 조회나 주차위반 과태료 조회도 마찬가지 방법으로 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경찰청교통민원24에서 과태료통합조회가 가능한데요. 다음 순서를 따라하시면 됩니다.

1. 신호위반 조회 방법은 교통민원24(이파인)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최근단속내역'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호위반 차량번호 조회 방법

하단 링크를 클릭하시면 교통민원24 사이트에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 교통민원24 바로가기

 

 

 


2. 인증을 통한 로그인을 합니다.

신호위반 차량번호 조회 방법

 

 

 

 

 

3. 차량번호를 입력하고 조회를 합니다. 최근단속내역은 미납과태료에 대한 내역이므로 조회된 결과가 있으면 무인카메라에 단속된 것입니다.

신호위반 차량번호 조회 방법



 

 

중고차 취등록세에 대해 궁금하시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2023 중고차 취등록세 얼마인지 알아보자! (취등록세 계산기 포함)

2023 중고차 취등록세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중고차 취등록세 기준, 중고차 취등록세 과세표준, 중고차 취등록세 이전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글 하단에 중고

itbrainbase.tistory.com

 

 

지역별 전기차 보조금에 대해 궁금하시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2023 지역별 전기차 보조금 총정리! (보조금 조회 방법 포함)

2023 전기차 보조금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지역별 전기차 보조금 2023, 전기차 보조금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글 하단에 전기차 보조금 현황 사이트 링

itbrainbase.tistory.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