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이영수증 양식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간이영수증 뜻, 간이영수증 작성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하단에 간이영수증 양식 첨부파일도 다운로드 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간이영수증이란?

간이영수증이란 개인적 소비목적으로 분류되어 세금계산서 발행을 할 수 없는 경우이거나, 간이과세자가 발행하게 되는 영수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개인적 소비목적으로 분류되는 업종에는 여객운송업, 입장의 발행을 영위하는 사업, 미용, 욕탕 및 유사 서비스가 있습니다.

 

간이영수증은 아래 사진과 같이 생겼습니다.

간이영수증이란



    



간이영수증과 일반영수증 양식 사이의 차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부가가치세법 제36조(영수증)에서는 세금계산서가 아니고 영수증을 발급해 주는 경우를 규정하고 있는데, 이때는 간이영수증의 발급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일반인들에게 물건이나 용역을 공급해주는 사업자의 경우 간이영수증 발급이 가능한데요. 아래와 같은 업종이 포함됩니다.

1) 소매업

2) 다과점을 포함한 음식점업

3) 미용, 욕탕 및 유사 서비스업

4) 숙박업

5) 여객운송업

6) 입장권을 발행하여 경영하는 사업

7) 변호사업, 변리사업, 법무 사업, 공인회계사업, 세무사업, 의사업, 한의사업, 약사업, 이와 유사한 사업서비스업

8) 소포우편물을 배달하는 사업

9) 무도학원

10) 자동차 운전학원 

11) 전기사업자가 산업용이 아닌 전력을 공급하는 경우 등등등

 
또한 간이과세자 중에서 전년도의 공급대가(공급가액+부가세의 합계액)가 4천800만원에 미달하는 사업자는 영수증을 발급해 주어야 합니다. 간이과세자의 기준은 전년도의 공급대가가 8천만원 미만입니다. 따라서, 간이과세자라고 해도 공급대가가 4천800만원을 초과하는 사업자는 세금계산서를 발급해 줄 수 있습니다.

추가로 처음 사업을 시작하는 간이과세자인 개인사업자는, 처음에 해당하는 연도에는 영수증을 발행해 주어야 합니다. 이렇게 간이과세자가 영수증을 발급해 주어야 하는 경우에는 부가세법 제36조 ①항 2호에서 규정되고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간이영수증의 경우, 3만원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경비처리가 되지 않습니다. 즉 간이영수증으로 인정되는 경비 금액은 최대 3만원입니다. 단 3만원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통장이체내역이나 실거래금액을 확인할 수 있는 증빙이 있는 경우에는 비용처리가 가능합니다. 

 

 

 

간이영수증 작성법

간이영수증 작성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래 4가지 방법을 지켜주시면 됩니다.

 

1. 영수증의 제목에는 반드시 영수증이라는 문구가 삽입되어 있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만약 제목에 영수증이라는 문구가 없더라도 사업자번호, 상호 등 공급자 정보가 표시되어 있다면 영수증으로 인정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 사업자등록번호가 필요합니다.

간이영수증은 간이사업자 등록을 마친 업체만 발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국세청에 사업자등록을 마친 업체에서 받은 세금계산서 및 간이영수증이어야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3. 성명에는 공급자의 성명을 적고 날인해야 합니다.

물론 영수증 수취 시 공급자의 날인이 없는 경우에도 부가가치세법에서 정한 세금계산서 작성, 교부에 따라 영수증으로서 효력이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4. 사업장 소재지에는 영업하고 있는 사업장의 주소를 도로명 주소로 기재합니다. 

 

 

 

 

 

간이영수증 양식 다운로드(간이영수증 양식 무료 다운)

하단 링크를 클릭하시면 간이영수증 양식을 원하는 파일 형태(hwp, xls, pdf)로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 간이영수증 양식 hwp 다운로드

 

 

> 간이영수증 양식 엑셀 다운로드

> 간이영수증 pdf 다운로드

 

 

 

연소득 확인 방법에 대해 궁금하시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2023 연소득 확인 방법 총정리! (홈택스/손택스)

연소득 확인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연소득 뜻, 홈택스 연소득 계산 방법, 손택스 연소득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연소득 뜻 일단 연소득의 뜻에 대해

itbrainbase.tistory.com

 

 

종합소득세 환급금에 대해 궁금하시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종합소득세 환급금 조회 / 환급일 / 환급 방법 알아보자

올해 2023 종합소득세 환급금의 경우 평소보다 빨리 지급하기로 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종합소득세 환급금 조회방법, 2023 종합소득세 환급일, 종합소득세 환급 기준에 대해 알아보겠

itbrainbase.tistory.com

 

 

 


다음 글 주제는 구매영수증 양식, 영수증양식 한글 입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