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투사 지원자격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카투사 지원자격, 카투사 지원방법, 카투사 지원 2024 기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글 하단에 카투사 지원 팁도 포함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카투사 지원자격

일단 카투사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카투사, KATUSA는 Korean Augmentation To the United States Army의 약자로, 미 육군에 증강된 한국군입니다. 카투사는 주한미군, 그중에서도 미 육군의 지휘체계에 파견되어 근무하는 대한민국 육군의 병과 부사관(병장 만기 후 연장 복무하는 전문하사의 경우, 부사관은 따로 선발하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근무형태 자체가 매우 특이한데, 미군이 전 세계 각지에 파병을 함에도 불구하고 해당 국가의 병사가 미군 지휘체계에 편입되어 근무하는 경우는 찾아보기 힘듭니다. 



미군의 지휘체계를 따르지만 어디까지나 대한민국 육군의 소속으로 일종의 파견 근무 형태로 볼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육군에 소속되어 있기 때문에 인사권과 월급 등은 국군 측에서 관리하고 징계나 처벌 또한 국군의 권한 하에 있습니다. 하지만 근무나 생활은 미 육군과 대한민국 육군 측에서 공동으로 관리하며 미국 육군복을 입고 근무를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 카투사 지원자격

카투사 지원자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카투사는 여러 어학능력 시험의 성적으로 모집한 다음 무작위 추첨으로 보집하는 육군 병과 중 하나로 주한 미 8군의 지원요원으로 분류됩니다. 모집인원은 매년 2000명 내외입니다. 

카투사 지원 자격의 나이는 지원서 접수 연도를 기준으로 18세 이상 28세 이하에 속하는 사람으로 2024년을 기준으로 본다면 1996년 1월 1일생부터 2006년 12월 31일 사이에 출생한 사람입니다. 아울러 병역판정 검사에서 신체등급이 1~3급 자로 현역병 입대 대상이어야 합니다. 



카투사 지원자격 토익을 제일 궁금해하실텐데요. 카투사 지원을 위한 어학시험 점수는 아래와 같습니다.

국내에서 응시한 성적표와 해외에서 응시한 성적표 모두 인정되므로 보통은 카투사 토익을 많이 따는 편 입니다.

카투사 지원자격

 

 


점수 구간을 3구간으로 나눠 각 구간별로 같은 비율로 합격자를 선발합니다. 다시 말해 영어 점수가 높다 해서 뽑히는 것이 아니라 모든 구간에서 같은 경쟁률로 뽑습니다. 이는 카투사를 자국 병사들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활용하려는 미군 지휘부의 의도 때문입니다. 미군들이 해외파병을 나갔을 시 마주치게 되는 현지 주민들의 영어 구사 능력은 천차만별입니다. 영어를 아주 잘하는 주민도 있지만, 전혀 못하는 주민들도 있기에 다양한 상황에서 임무를 수향할 수 있는 대응능력을 가져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자국 병사들이 앞서 만한 대응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의도적으로 같이 일하는 카투사들의 영어능력을 다양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카투사의 지원 규정상 재지원이 불가합니다. 때문에 운이 안 따라줘서 뽑히지 않거나 뽑히더라도 카투사 입대를 포기해 버린다면 다시 카투사에 지원할 자격은 영영 박탈됩니다. 그래서 어학병(통역병)도 단 1회가 지원할 수 있다고 오해하는 경우가 있는데, 어학병은 기술행정병과 동일하게 붙을 때까지 여러 번 지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육군 어학병에 이미 합격했을 경우 같은 육군 소속의 카투사는 지원할 수 없습니다. 



범죄 경력 조회 결과 징역 또는 금고 같은 실형을 선고받은 사람(집행유예 포함)과 수사 또는 재판 중에 있는 사람, 그리고 처분 미상으로 통보된 사람은 선발 대상에서 제외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카투사 경쟁률

카투사 지원 2023 경쟁률의 경우 평균 7.3대1입니다.

2023년 1만4천명정도 지원을 하였습니다. 2023년 구체적인 월별 카투사 경쟁률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카투사 경쟁률

 

 

 

카투사 지원방법

카투사는 지원특기 관련 정보 확인, 지원서 접수, 구비서류 제출, 최종결과 확인 및 입영통지서 수령의 절차를 거쳐 선발됩니다.

  • 지원서 접수 방법

지원서 접수 방법은 병무청 누리집 또는 병무청 앱을 통해 가능한데요. 다음과 같습니다.

1. 병무청 누리집 → 병무민원 → 군지원 → 지원서 작성 → 공동인증서(구,공인인증서) 등 본인 인증 → 지원서 작성/ 접수

2. 병무청 앱 → 군지원서비스 → 지원서 작성 → 정시모집 지원하기 → 본인 휴대폰 인증 또는 공동인증서(구,공인인증서) 

    → 지원서/작성/접수 

 

접수 취소는 최종 선발결과 발표일 7일 전까지 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하단 링크를 클릭하시면 병무청 사이트에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 병무청 바로가기

 

 

  • 구비서류

지원서 접수 후 수험표에 표시된 구비서류를 해당자만 접수일 다음날까지 제출(수험표는 제출할 필요 없음)

 - 제출처 : 응시지역지방병무청

 - 제출방법 : 지원서 작성 시 파일첨부, 팩스, 우편, 방문 중 하나



구비서류 제출 대상자 중 서류를 제출하지 않은 사람은 불합격 처리되며,​

제출할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카투사 지원방법

 

 

 

카투사 2024 지원 기간

2024년 카투사 지원기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병무청2024년도 입영할 카투사를 오는 914일 오후 2시부터 920일 오후 2시까지 병무청 누리집(www.mma.go.kr)을 통해 접수하고 있는데요.

 

모집인원은 1,762명이며, 입영계획이 없는 2월을 제외하고, 1월 및 3월부터 11월까지 매월 160, 12월에는 162명을 모집합니다. 자세한 월별 모집인원은 아래 표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카투사 2024 지원 기간

 
 

 

 

카투사 공군 동시지원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2024년 입영대상 카투사 지원접수는 9/14-9/20입니다.

공개선발 추첨발표는 11월2일(목) 예정입니다.

 

카투사 지원해서 공개선발일까지는 어학병에 지원하실 수 없습니다. 병무청 시스템상 동시지원이 막혀있습니다.

카투사에 지원했다가 11월2일(목) 발표일 전에 어학병에 지원하시려면, 카투사 지원접수 취소를 하셔야, 어학병에 지원가능합니다. 11월2일(목) 이후에 어학병 지원은 가능합니다.

 

 

다음 글 주제는 카투사 지원 날짜 2023 입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