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분장표 양식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업무분장표 뜻, 업무분장표 작성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글 하단에 업무분장표 양식 다운로드 링크도 포함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업무분장표란?

업무분장표란 부서별 업무분장을 구분하고 소관부서 업무의 계획 등을 작성하는 표라고 보시면 됩니다. 즉, 업무분장표는 회사에서 각각의 부서별로 세분화되는 업무를 작성한 표인데요.

업무분장표란?

 

업무분장이란 각각 맡을 일을 부서의 특성에 따라 세부내용으로 나누어 정리하는 것을 말합니다. 부서별로 수행할 업무의 세부내용을 정하고 실질적으로 수행해야 할 업무에 근거하여 업무분장표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는 부서별 업무의 분담을 구분하고 소관부서에서 업무의 계획 등을 작성합니다.

 

 

업무분장이 잘된 회사일수록 화합이 잘되고 부서간 협조체제가 잘 이루어지기 마련 입니다. 회사에서는 개인적으로나 조직적으로 반드시 필요한 것이 개인간, 부서간의 업무분장이며 업무분장이 잘되어야 업무를 보다 더 효과적,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능력을 잘 갖춘 개인들이 많이 모여있다 하더라도 상호간 업무분배에 의한 역할과 조화가 이루어 지지 않으면 제대로 업무 능률이 오르지 못합니다. 왜냐하면 열심히 일하는 사람과 그렇지 않는 사람과의 능력과 업적구분이 어렵고 인사고과를 매기는 기준이 모호하여 일 잘하는 직원으로 부터는 원성이 생기고 전체적인 회사 경영실적의 퇴보를 초래 할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업무분장이 되지 않으면 능력보다는 연차를 따지며 줄을 따지고 큰소리 치거나 말 잘하는 사람쪽으로 공과가 잘못 전달되기도 하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업무분장표 작성법

업무분장표 작성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그 전에 업무분장표 작성 목적을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업무분장표 작성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구성된 조직의 단위(부서)에서 하고 있는 업무에 대한 상세한 업무 안내서

2. 신입(경력 포함) 사무직/관리자들의 업무교재, <업무분장표>는 업무의 기본이자 기준이 됨.

3. 인수인계시 <업무분장표>를 근거로 하고 있는 업무 자료를 전달하고 확인하는 것임.

4. 조직이 바뀌면 <업무분장표>가 바뀌므로 조직은 가능한 자주 바뀌면 안 됨.

5. 프로세스 파악(업무 파악)의 증거

 


중소기업들은 조직이 수시로 바뀌므로 <업무분장표>가 항상 현실과 맞지 않는다는 점을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그렇다면 업무분장표 작성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업무분장표를 작성하기에 위해서는 몇 가지 기본 개념이 필요합니다.

1.  조직의 단위(부서/기능)가 쉽게 변하지 않아야 합니다. 임원진이 바뀔 때마다 조직이 바뀌면 <업무분장표>는 조직변경을 따라가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2. 업무를 분장할 수 있는 사람이 있어야 하고 서로가 의견이 엇갈린 경우에는 최고책임자가 이를 바로 잡아주어야 합니다.

3. 조직에는 항상 다양한 사고를 지닌 사람이 모여 기업의 수익이라는 목적을 쫓아가는 것인데 저마다의 경험과 지식에 따라 의견 통일이 쉽지 않기 때문에 더욱 더 업무분장표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외주관리는 생산부 소속? 자재부 소속? 개발부 소속? 이 질문에 대한 정답은 없으며, 그 기업에 가장 적합한 부서가 맡아야 하고 문제가 자꾸 발생이 되면 다른 부서로 옮길 수도 있고 독립을 할 수도 있는 것 입니다.

 

 



업무분장의 가장 큰 분류는 바로 “조직의 단위(부서/기능)‘이며 그 다음부터가 실질적인 부서별 업무분장으로 볼 수가 있고 각 업무에 따라 대분류 – 중분류 – 소분류 – 세분류 – 세세분류로 분류할 수가 있습니다.

 

엑셀프로그램을 보면

대분류(상단 표시) : 홈, 삽입, 페이지 아웃.....이 분류되어 있고

중분류 : 삽입 – 피벗 테이블, 표 / 그림, 클립아트, 도형,,,,, / ....등

세분류 : 삽입 – 도형 – 최근 사용도형, 선, 사각형.....등

 

1. 대분류

대분류는 일반적으로 회사의 “업무규정”에 대한 명칭이 되므로 대분류를 세부적으로 분류하면 “업무규정”이 많아지고 포괄적으로 분류하면 “업무규정”은 적으나 “업무규정의 내용”이 복잡해지므로 경영자의 경영방침, 관리자의 관리능력, 조직의 기능, 제품 특성에 따라 적절하게 분류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중분류

대분류를 가지고 PDCA 또는 CAPD로 분류하면 됩니다. 중분류는 업무절차 즉 업무순서를 결정하는 것인데요.

중분류도 관리자에 따라 다르게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3. 세분류

상기와 같이 중분류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한 번 더 분류하여 세분류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4. 세세분류

세세분류에서 발생되는 <모든> 문서나 기록을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요. 이것이 바로 업무분장을 하는 목적이고 업무분장의 최후의 지점이 되는 것 입니다.

이 때 발생되는 문서나 기록은 다양하며 이를 모두 파악해야만 시스템이 누락이 안 된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업무분장표 양식 다운로드 링크

업무분장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실 수 있도록 파일을 첨부해두었습니다. 업무분장표 양식 hwp, 업무분장표 엑셀 양식, 업무분장표 ppt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개인별 업무분장표 양식 hwp 다운로드

 
 
 

> 개인별 업무분장표 xls 다운로드

 
 

> 개인 업무분장표 ppt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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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글 주제는 부서별 업무분장표, 업무 R&R 양식 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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