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우보증서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인우보증서 뜻, 인우보증서 작성법, 인우보증서 효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글 하단에 인우증명서 양식 파일도 포함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인우보증서 뜻

인우보증서란 어떤사실에 대하여 기록이나 공식적인 증빙서류가 없을때 가까운 이웃이나 친지 이웃 등의 사람 2인 이상의 사람이 어떤 사실행위에 대한 보증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채무자와 친인척, 동료 처럼 가까운 관계에 있는 자들이 보증인으로 책임을 지겠다는 내용을 기록하게 됩니다.

이런 인우보증서는 호적정정신청이나 개명,국가유공자등록 등에서 보충적 자료로 많이 활용됩니다.

인우보증서는 사용용도에 따라 실종선고 인우보증서, 성별정정 인우보증서, 생년월일 정정 인우보증서, 근무처 인우 확인서 등이 있습니다.

 


인우증명을 할수 있는 사람은 사실관계를 증명할 당시에 실제 인근에 거주한 사람이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국가유공자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같이 참전했던 병사들 2인으로부터 보증을 받던지 해야 하는 것입니다. 요즘은 워낙 전산화와 문서화가 잘되어 있기 때문에 그닥 필요성을 못느끼고 있지만, 과거에는 여러 증명을 위해 인우보증서가 보편화되어 있었습니다.



참고로 인우란 隣(이웃 인), 友(벗 우)를 뜻하는 것인데요, 이웃과 벗(친구)로 부터 보증을 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 인우보증 효력

인우보증서는 사적문서이지만, 서명이나 날인을 함으로써 법률적 효력을 발생시키는 문서입니다. 보훈심사에서 인우보증 효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그러나 보훈심사에서는 인우보증서의 내용만으로 군 공무상 질병으로 인정해주지 않는다는 의견이 팽배하여 자칫 인우보증서는 국가유공자 등록신청시 효력이 없거나 굳이 제출할 필요가 없는 문서라는 인식이 있습니다.



인우보증서는 다른 객관적인 입증자료가 있는 경우에 큰 효력을 발휘하는 증거자료입니다. 즉, 보훈심사에서 가장중요한 의무기록에 사실관계가 기재되어 있는 경우 이를 뒷받침하는 증거자료이며, 보훈심사위원회에서도 아래 예시와 같이 인우보증서의 효력을 과소평가하지 않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인우보증서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인우보증서 예시

 

 

 

 

 

 


인우보증서 작성법

인우보증서 작성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다음 순서를 따라하시면 됩니다.

1.인적사항 작성

인우보증서 작성법

먼저 인우보증서에서 보증을 받는자의 생년월일,주소등 인적사항등을 작성합니다.

 

2.보증 내용작성

인우보증서 작성법

보증하고자 하는 내용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작성합니다.

 

 

3. 보증인 인적사항 작성

인우보증서 작성법

보증인의 각각의 성명과 주소,주민등록번호처럼 인적사항을 정확하게 작성합니다.

 

관할 주민센터 찾는 방법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관할 주민센터 찾기, 가까운 주민센터 찾는 방법 총정리

관할 주민센터 찾기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관할주민센터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관할 행정복지센터 찾기 방법도 포함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

itbrainbase.tistory.com

 

 

 

추가로 인우보증서 작성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인우보증서 작성 시 피보증인과 인우 보증인 각각의 성명과 주소, 주민등록번호와 같은 인적사항을 정확하게 기재하여야 한다.

인우보증서의 작성 항목에는 작성 일자와 함께 보증사항이 포함되어 있으며, 보증하고자 하는 내용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우보증서 양식 파일 다운로드 링크

실제로 사용되는 인우보증서 양식 파일을 올려두었습니다. 하단 링크를 클릭하시면 양식을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 인우보증서 양식 다운로드

 

 

 

청년 월세 보증금 대출에 대해 궁금하시면 다음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청년 월세 보증금 대출 종류 조건 후기(카카오 버팀목 보증부)

청년 보증금 대출이나 전월세 보증금 대출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청년전용 보증부 월세대출 2023, 카카오 월세 보증금 대출, 버팀목 월세 보증금 대출에 대해 알

itbrainbase.tistory.com

 

고용보험 가입기간에 대해 궁금하시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고용보험 가입기간 조회방법 및 가입일수 계산법 알아보기(실업급여에 필수!)

고용보험 가입기간 조회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고용보험 일수 확인 방법, 고용보험 가입일수 계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하단에 실업급여를 받기 위해

itbrainbase.tistory.com

 

 

 

 



다음 글 주제는 인우보증 폐지 입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