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나래 통장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꿈나래통장 2023 신청자격, 꿈나래 통장 지원금액, 꿈나래통장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꿈나래통장이란?

일단 꿈나래통장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꿈나래통장이란 자녀의 교육비를 마련하여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교육적 성장을 지원하는 자산형성지원사업 중 하나인데요. 꿈나래통장 가입 신청 시 지정한 참가아동을 대상으로 자녀 교육비를 지원해주는 사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꿈나래통장이란?

 

꿈나래통장에 가입한 후 3년 또는 5년간 매월 5만원~12만원의 금액을 저축하게 되는데요. 저축한 금액에서 동일한 금액 또는 50% 금액을 시 예산과 시민후원금으로 추가 적립하여 지원합니다. 구체적인 지원금액은 지자체별로 조금씩 달라질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꿈나래통장 외에도 교육비를 지원해주는 사업에는 평생교육바우처가 있는데요. 2023 평생교육바우처 신청방법 및 사용처에 대하여 궁금하시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2023 평생교육바우처 사용처 신청방법 알아보자

평생교육바우처 2023 년도에도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평생교육바우처 신청방법, 평생교육바우처 사용처, 평생교육바우처 신청기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평생교육바

itbrainbase.tistory.com

 

 

 

 

 

 

2023 꿈나래통장 신청자격

꿈나래통장 신청자격 또한 지자체별로 조금씩 차이가 있기 때문에, 서울시 꿈나래통장 신청자격을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다음 3가지 조건을 만족시키면 2023 서울시 꿈나래통장 신청이 가능한데요. 하나씩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1. 서울시 거주

 



2. 만 14세 이하의 아동을 양육하는 만 18세 이상의 부모

여기서 부모외에도 친권자나 후견인도 꿈나래통장 신청이 가능하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3. 기준중위소득 80% 이하인 가구(3자녀 이상 가구는 90% 이하)

공고일 기준일인 '23년 5월 22일을 기준으로 소득 조건을 만족해야 하는데요. 가구원수에 따른 기준중위소득 기준은 아래 표를 참고하세요.

2023 꿈나래통장 신청자격

꿈나래통장 자격조회를 하시려면 하단 링크를 클릭하세요.

> 꿈나래통장 자격조회 바로가기

 

 

 

본인의 연소득 및 월소득 확인방법에 대하여 궁금하시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2023 연소득 확인 방법 총정리! (홈택스/손택스)

연소득 확인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연소득 뜻, 홈택스 연소득 계산 방법, 손택스 연소득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연소득 뜻 일단 연소득의 뜻에 대해

itbrainbase.tistory.com

 

 

 

 

 

2023 꿈나래 통장 지원금액

2023 꿈나래 통장 지원금액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참여자가 매월 일정 금액을 3년 또는 5년간 저축하면 소득 수준에 따라 본인 저축액과 동일한 금액 또는 1/2 금액을 서울시와 민간후원금으로 적립 및 지원합니다. 

2023 꿈나래 통장 지원금액

모집인원은 총 300명이며, 저축목적은 자녀 교육비 마련 목적만 가능합니다. 다만 12만 원은 3자녀 이상이면서 주거, 교육수급자 및 비수급자인 경우에 한하여 신청 가능하다는 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꿈나래통장 신청 방법(+신청서류)

꿈나래통장 신청 서류 및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꿈나래통장 신청 서류

꿈나래통장 신청 필수 서류는 아래와 같으며, 대상자에 따라 추가서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아래 서식을 다운로드하여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2023년 꿈나래통장 신청 서식.hwp
0.05MB

 

 

1. 가입신청서

2. 개인정보제공동의서 : 본인

3. 사회보장급여신청 (변경) 서 : 본인, 가구원

4. 금융정보제공동의서 : 본인

5. 주민등록초본 :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과거의 주소 변동사항 전체포함 필수

6. 가족관계증명서 (일반) :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공개

7. 기본증명서 :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공개

 

 

 

  • 꿈나래통장 신청 방법

꿈나래통장 신청은 2023년 6월 12일 (월) ~ 6월 23일 (금) 18:00 까지이며, 거주지 동사무소 방문, 우편, 이메일 방법으로 신청 가능합니다. 아래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각 거주지 동사무소 연락처를 확인하여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1. 방문 : 거주지 동사무소 

2. 이메일 : 동주민센터 담당자 메일함

3. 우편 : 거주지 동사무소 앞

 

최종 발표는 2023년 10월 13일 (금)부터 순차적으로 안내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SNS, 문자, 서울복지재단 홈페이지 안내)

 

 

 

  • 꿈나래통장 유의사항

신청자는 아래 조건들을 반드시 가입 기간안에 유지 및 이행해야 서울시의 매칭 지원액을 지급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 약정기간 내 서울시 거주 (주민등록 유지)

2. 약정기간의 50% 이상 월 1회 저축

3. 연 1회 이상 금융교육 이수 

 

주의사항

1. 한 가정에 자녀가 여러 명인 경우에도 1명의 자녀만 신청 가능합니다. 

2. 신청인 본인 명의의 통장 개설이 불가능한 자는 신청 제외됩니다.

3. 신청인 및 가구원이 아래 유사사업에 참여 중 또는 참여 이력 (만기 / 중도해지 등) 이 있는 자는 신청 제외됩니다. 단, 중도해지자 중 지원금을 받지 않은 경우는 신청 가능

신청인 본인의 중복가입 불가 : 희망두배 청년통장, 희망플러스통장, 꿈나래통장, 이룸통장, 디딤씨앗통장
신청인 가구원의 중복가입 불가 : 희망플러스통장, 꿈나래통장, 이룸통장, 디딤씨앗통장

 

청년 지원 사업에는 꿈나래통장 외에도 희망두배 청년통장이 있는데요. 2023 희망 두배 청년통장 서류 및 희망 두배 청년통장 신청방법에 대하여 궁금하시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2023 희망두배 청년통장 자격 및 서류, 신청방법 알아보자(후기 포함)

희망두배 청년통장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희망두배 청년통장 자격, 희망두배 청년통장 서류, 희망두배 청년통장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희망두배 청

itbrainbase.tistory.com

 

희망두배 청년통장 2023 신청을 원하시는 경우 하단 링크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희망 두배 청년통장 2023 발표 일정도 안내되어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청년지원정보 > 청년정책 검색 > 서울청년정책 > 청년몽땅정보통

청년몽땅정보통,청년지원정보, 청년정책 종합 안내 , 청년 이사비 지원, 청년수당, 청년대중교통비 등 청년지원사업 신청 접수

youth.seoul.go.kr

 

 

 

다음 글 주제는 꿈나래통장 경기도, 이룸통장, 희망플러스 통장 입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