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촉증명서 양식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위촉증명서 뜻, 위촉증명서 용도, 위촉증명서 발급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글 하단에 위촉증명서 양식 hwp 다운로드도 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위촉증명서 의미

위촉증명서란 재직증명서와 비슷한 역할을 하는 문서입니다. 위촉증명서 용도는 재직증명서와 마찬가지로 어떠한 회사에 재직중임을 확인받는데 사용됩니다.

위촉증명서 의미

일반적으로 4대 보험에 가입했거나 정식 직원일 경우 재직증명서를 발급하지만, 프리랜서, 파트타임 등의 경우에는 위촉증명서로 대체하기도 합니다. 

대표적으로 위촉증명서 대출을 받을 때 발급해야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현재 일을 하며 소득이 생긴다는 것을 입증해야 하지만, 재직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없는 프리랜서들은 위촉증명서를 발급해야 합니다.

 

  • 위촉증명서 재직증명서 차이

재직증명서와 위촉증명서의 특징을 구분하자면

재직증명서는 일반적인 정규직 근로자들의 재직증명을 위해 발급합니다.

위촉증명서의 경우, 프리랜서나 근로시간이나 장소 등이 일정하지 않은 시간제 등의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재직 확인을 위해 발급합니다. 즉, 업무를 위탁하는 성격의 경우 위촉증명서를 발급하게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위촉증명서 발급방법

위촉증명서 발급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프리랜서 재직증명서 발급 방법으로는 위촉증명서를 발급해야 하는데요.

 

정해진 위촉증명서 공식적인 양식은 없기 때문에, 인터넷에서 위촉증명서 양식을 발급받아 사업장직인 또는 명판, 사징님 도장을 찍어서 제출하시면 됩니다.

위촉증명서 작성시 용도란에는 제출하는 곳을 기입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어린이집 제출용, 금융사 제출용 등으로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위촉증명서 위촉기간에는 근로한 기간을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다만 위촉증명서가 회사에서 발급되지 않는 경우라면 동사무소에 연락해 대체가능한 서류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프리랜서 재직증명(위촉증명서)대신 사업소득원천징수서를 홈텍스에서 발급받아 제출하는것도 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위촉증명서 양식 다운로드

실제로 많이 사용되는 위촉증명서 양식을 준비해봤습니다. 하단 링크를 클릭하시면 위촉증명서 hwp 파일을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위촉증명서 양식 다운로드

> 위촉증명서 양식 hwp 다운로드

 

 

 

고용보험 가입기간 조회 방법이 궁금하시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고용보험 가입기간 조회방법 및 가입일수 계산법 알아보기(실업급여에 필수!)

고용보험 가입기간 조회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고용보험 일수 확인 방법, 고용보험 가입일수 계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하단에 실업급여를 받기 위해

itbrainbase.tistory.com

 

두루누리 지원금에 대해 궁금하시면 하단 글을 참고하세요.

 

2023 두루누리 지원금 조회방법, 신청방법 총정리!(지원대상/혜택 포함)

두루누리 지원금 조회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두루누리 지원금 조회 방법, 두루누리 지원금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두루누리 지원금이란? 두루누리 지

itbrainbase.tistory.com

 

 




다음 글 주제는 위촉증명서 계약자격, 위촉증명서 해촉증명서 입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