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가가치세 신고서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부가가치세 신고서 발급, 홈택스 부가세 신고 방법, 부가가치세 신고서 양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부가가치세 신고서 발급 방법

부가가치세 신고서 발급이나 부가가치세 조회, 부가세 금액 확인은 홈택스 사이트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순서를 따라하시면 됩니다.

 

1. 홈택스 사이트에 접속하신 후 인증서 로그인을 합니다. 그 후 상단의 [My홈택스] 버튼을 클릭합니다. 홈택스 사이트에 접속하시려면 하단 링크를 클릭하세요.

> 홈택스 사이트 바로가기

 

2. 최근 신고내역이 보이는 [신고] 탭을 클릭합니다.

3. 상단의 해당하는 신고유형(부가가치세/원천세/법인세 중 하나)에 부합하는 탭을 클릭합니다.

신고서 다운로드의 경우 부가가치세/원천세/법인세 모두 동일하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4. 조회 희망하는 신고일자를 클릭 > 신고서 보기 중 [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5. 신고서미리보기 팝업창에서 인쇄 모양 클릭 후 > [인쇄] > [PDF로 저장]을 순서대로 클릭하시면 신고서를 발급하실 수 있습니다.

 

 

 

 

 

홈택스 부가세 신고 방법

홈택스에서 신고서를 발급하려면 일단 부가세 신고를 해야합니다. 홈택스 부가세 신고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해야 합니다. 접속하셨다면 자주 찾는 메뉴에서 부가가치세 신고 버튼을 클릭합니다.



2. 로그인을 하신 후 [정기신고] 버튼을 클릭합니다.

간이과세자 분들은 아래에 있는 버튼을 이용하면 된다. 참고로 실적이 없는 사업자의 경우에도 무실적 신고를 해야하니 꼭 신고하시기 바랍니다.

홈택스 부가세 신고 방법




3.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 기본정보를 입력합니다. 여기에서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한 후 확인 버튼을 누르면 사업자세부사항이 나타나고 이 사항을 확인한 후 다음으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홈택스 부가세 신고 방법




4. 입력서식을 선택해야 합니다. 이 부분은 사업자마다 체크하는 부분이 다를 수 있으므로 자신의 사업장에 해당하는 부분을 잘 살펴보고 체크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홈택스 부가세 신고 방법




6. 과세 세금계산서 발급분을 작성해야합니다. 만약 신용카드 또는 현금영수증 발행분이 있다면 아래쪽도 작성하기를 눌러서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매출조회가 안되는 부분이 있는데 수출입 관련 자료, 온라인 오픈마켓 매출, 현금 매출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수출입은 수출실적 명세서나 영세율 매출명세서, 내국신용장이나구매확인서 등을 별도로 작성하여 제출해야 합니다. 온라인 매출은 각 사이트 판매자센터에 들어가서 부가세 신고 매출을 일일이 조회하여 합산하여 신고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중요한게 현금매출인데 특정 현금 매출에 대해서는 현금매출명세서를 작성해야 하며, 그 외에는 부가가치세 신고서에 기타란에 매출을 입력하면 됩니다. 현금매출을 "0"을 하여 신고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세무서에서 현금매출누락으로 의심받을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홈택스 부가세 신고 방법





​7. 과세 세금계산서 매출 내역을 입력합니다. 이젠 전자세금계산서로 돼 있어서 오른쪽에 있는 전자세금계산서 불러오기 버튼을 클릭하면, 전반기에 발행한 매출 전자세금계산서를 모조리 불러와서 간단하게 입력할 수 있습니다.

홈택스 부가세 신고 방법



​그리고 아래쪽에 있는 과세표준명세를 직접 입력해줘야 합니다. 여기는 매출 총 금액을 똑같이 입력해주면 됩니다.

홈택스 부가세 신고 방법

 

마지막으로 매입세액을 입력합니다. 세금계산서 수취분 일반매입부터 입력하면 되며, 더불어 사업자 신용카드로 매입한 결과는 14번 항목에 있으니 여기도 입력해줘야 합니다.

홈택스 부가세 신고 방법





8. 매입내역도 마찬가지로 불러오기를 통해 매입한 내역을 찾아서 입력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분의 경우 자동으로 국세청 홈택스에 등록돼 있기 때문에 번거롭게 종이로 출력하거나 할 필요없이 이 자리에서 바로 체크하여 금액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매입세액을 잘 정리후 계산해서 입력하면 이런 화면이 나오는데, 신용카드 매입 공제만 빼고 총 납부할 부가세가 얼마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홈택스 부가세 신고 방법


홈택스 부가세 신고 방법









10. 이제 신고서 제출을 하고 마무리하시면 됩니다.



부가가치세 신고서 양식

실제 부가세 신고에 도움이 되도록 신고서 양식 pdf 파일을 첨부해두었습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별지 제21호서식] 일반과세자 부가가치세(예정¸확정¸기한후과세표준¸영세율 등 조기환급)신고서(부가가치세법 시행규칙).pdf
0.13MB

 

 

 

 



다음 글 주제는 홈택스 부가세 신고내역 조회, 부가세 수입금액제외 항목, 부가가치세 신고내역이 없습니다, 부가가치세 수입금액 제외, 법인 수입금액 제외 입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