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란우산공제소득공제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노란우산공제 가입조건 및 가입방법,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 한도, 노란우산공제 단점과 해지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노란우산공제 가입조건

노란우산공제 가입조건

노란우산 공제는 사업체가 소기업·소상공인 범위에 포함되는 개인사업자 또는 법인의 대표자라면 누구나 가입이 가능합니다. 다만, 비영리법인의 대표자 및 가입제한 대상에 해당되는 대표자는 가입이 불가하며, 운영하시는 사업이 가입제한 업종을 영위하는 경우에는 가입이 불가합니다. 소기업 및 소상공인을 판단하는 기준은 업종 별 3년 간의 평균 매출액이며, 업종에 따라 기준이 조금씩 달라지는데 다음과 같은 기준에 따라 판단 할 수 있습니다.

  • 제조업(의료용 물질·의약품 등 15개), 전기·가스·수도사업 : 120억원 이하
  • 제조업(펄프·종이·종이제품 등 9개), 광업, 건설업, 운수업, 농업, 임업, 및 어업, 금융, 보험업 : 80억원 이하
  • 출판·영상·정보서비스, 도·소매업 : 50억원 이하
  • 전문·과학·기술서비스, 사업서비스, 하수·폐기물처리업, 예술·스포츠·여가서비스, 부동산임대업 : 30억원 이하
  • 보건,사회복지서비스, 개인서비스업, 교육서비스업, 숙박·음식점업 : 10억원 이하

 

일반유흥주점업, 무도유흥주점업, 단란주점업, 무도장 운영업, 도박장 운영업, 의료행위 아닌 안마업은 가입이 제한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노란우산공제 가입혜택

노란우산공제에 가입하는 경우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1. 법적으로 보호받는 공제금 수급권 

  노란우산 공제금은 법에 의하여 압류, 양도, 담보제공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노란우산 공제금을 지급받는 소기업 및 소상공인은 공제금을 더욱 안전하게 생활안정과 사업재기를 위하여 사용 할 수 있으며, 계약자가 공제금을 압류방지계좌로 받기를 원하는 경우에는 법적으로 압류가 금지되는 행복지킴이 통장으로 수령도 가능합니다.

 

2. 납부금에 대하여 연간 최대 500만원까지 소득공제 가능  

 노란우산 공제 납부금에 대해서는 기존 소득공제 상품 등과 별도로 최대 연 500만원까지 추가로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세 부담이 높은 사업자는 노란우산 공제를 통해 소득공제 받고 절세 효과까지 누릴 수 있습니다.

 


3. 납부금에 복리이자를 적용하여 목돈 마련 유리 

 노란우산 공제금은 별도의 사업비나 수수료 등의 차감이 없이, 납입한 금액 전액이 적립되고 그에 대해 복리이자를 적용합니다. 또한 

소기업 및 소상공인에게 폐업이나 노령·사망 등의 이유로 생계가 어려워지는 경우, 연 단위 복리 이자가 적립 된 금액을 일시금 또는 분할금의 형태로 수급 받을 수 있습니다. 



4.  납부금 내 대출로 자금 활용 가능 

  노란우산 공제에 가입하여 납부금을 연체없이 납부하고 있는 소기업 및 소상공인은 납부 부금 내 대출을 이용한 자금 활용이 가능합니다. 상대적으로 대출이 어려운 소기업 및 소상공인에게 급하게 자금이 필요한 경우, 해당 대출을 통하여 자금을 활용 할 수 있으며 임의해약환급금의 90% 이내에서 대출기간 1년(연장가능), 대출이자 2.8%의 조건으로 대출이 가능합니다.



5. 무료 상해보험 가입 

  노란우산 공제에 가입한 소기업 및 소상공인은 중소기업중앙회가 보험료를 부담하는 상해보험에 가입 할 수 있습니다. 상해로 인한 사망 및 후유장애 발생 시 2년간 최고 월부금액의 150배까지 보험금을 지급받을 수 있으며, 노란우산공제에 가입한 소기업 및 소상공인이 해당 보험에 대하여 납부하여야 하는 보험료는 없습니다.

 

 

 

노란우산공제 가입 방법

1. 콜센터 상담

중소기업중앙회 통합콜센터(1666-9988)로 연락하시거나 상담신청을 남기면 전문 상담원이 가입 방법을 상세하게 안내해드립니다. , 전화로 직접 가입하는 것은 불가능한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중소기업중앙회 통합콜센터에 바로 연락하시려면 하단 링크를 참고하세요.

> 중소기업중앙회 통합콜센터 연락 바로가기

 

2. 은행지점 방문

가까운 은행지점에 방문하여 가입할 수 있습니다. 노란우산 가입이 가능한 은행은 국민, 기업, 농협, 신한, 우리, 하나, 경남, 광주, 대구, 부산, 전북, 제주, 우정사업본부, 새마을금고중앙회, 수협중앙회입니다.

 

3.  공제상담사

은행 방문 또는 인터넷 가입이 어려운 분이라면 전문 공제상담사가 직접하여 가입을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전문 공제상담사 방문은 콜센터에 문의하시거나 노란우산공제 사이트에 접속하여 고객센터 메뉴를 선택하면 확인 가능합니다.

 

4. 인터넷 가입

노란우산공제 사이트에 접속하여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한 후 간편하게 인터넷 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노란우산공제 사이트에 접속하시려면 하단 링크를 참고하세요.

> 노란우산공제 사이트 바로가기

 

5. 중소기업중앙회 방문

중소기업중앙회 본부, 지역본부, 지부 등 가까운 사무소를 방문하여 가입할 수 있습니다.

노란우산 가입 시 청약서, 사업자등록증 1(무등록 소상공인은 사업소득원천징수확인서류), 사업체 재무제표 또는 부가세과세표준증명원 등 매출액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가 필요하며, 법인은 법인 등기부등본도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 한도

노란우산공제에 가입하여 노란우산공제 소득세 신고까지 마쳤다면 납입한 부금에 대해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 사업소득금액의 범위에 따라 소득공제 한도가 달라집니다.

  • 연 4000만원 이하면 연간 소득공제 한도가 500만원
  • 4000만원 초과 1억원 이하는 300만원
  • 1억원 초과는 200만원

입니다.


아무리 많이 납입한다고 해도 납입한 부금에 대해 전부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최대 소득공제 한도가 정해져 있기 때문입니다. 한도를 초과해서 납입해도 한도 초과분에 대해서는 소득공제혜택을 받지 못한다는 점을 알아두어야 합니다.  

 

중소기업 중앙회(노란우산공제) 및 노란우산공제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노란우산공제 나무위키에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노란우산공제 나무위키를 접속하시려면 하단 링크를 참고하세요.

> 노란우산공제 나무위키 바로가기

 

 

 



노란우산공제 단점

노란우산공제의 단점은 중도해지를 할 경우 불이익이 생긴다는 점입니다. 가입기간이 별도로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에 사업을 영위하는동안 계속해서 공제를 유지해야 합니다.  중도에 해지할 경우 원금손실(가입기간 1년 미만자 해당) 및 공제받은 세금에 대해서 과세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일부 사업자는 소득공제 대상에서 제외된다는 것도 또다른 단점 입니다.

법인사업자의 경우 연봉 7천만원을 초과하는 해에 소득공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또한 임대사업자의 경우 2019년부터 소득공제 대상에서 제외되었습니다. 사업체가 여러개 있는 사업자는 반드시 1개 사업체만 선택하여 가입을 해야합니다.  선택한 뒤에는 임의로 변경 불가능하니 심사숙고하여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노란우산공제 해지방법

노란우산공제 폐업시 노란우산공제 해지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는 본인이 원한다면 언제든지 해지가 가능합니다.

공식 콜센터, 공식 홈페이지, 또는 사장님이 노란우산공제를 가입한 금융기관을 통해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공식 콜센터를 통해 해지하실 수 있습니다. 콜센터 번호는 1666-9988 입니다.

공식 콜센터에 바로 연락하시려면 하단 링크를 참고하세요.

> 공식 콜센터 연락 바로가기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 공식 홈페이지에서 해지하실 수 있습니다. 노란우산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려면 하단 링크를 참고하세요.

> 노란우산 홈페이지 바로가기

사이트에 접속하셨다면, 로그인 > 마이페이지 > 지급신청 > 해약환급금 신청(임의해약) 순서대로 클릭하시면 됩니다.

 

 

 

다음 글 주제는 종합소득세 노란우산공제 입력, 노란우산공제 연금 수령, 노란우산공제 지원금 입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