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경력증명서발급신청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운전경력증명서란, 운전경력증명서 발급방법, 운전경력증명서 발급장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운전경력증명서란?

운전경력증명서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운전경력증명서는 도로교통법 시행규칙에 따라 운전 경력을 증명하기 위한 목적으로 발급받는 문서를 말합니다. 운전경력증명서는 경찰 민원 사이트나 인터넷을 통해 교부 받거나 전자수입인지 구매사이트에서 인지를 구매하여 근처 경찰서 민원실을 방문하여 발급받거나 운전면허시험장에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발급받는 운전경력증명서에는 운전면허의 종류와 발급일, 교통사고와 법규위반의 내역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운송업관련 회사나 업무상 운전이 필요한 회사에 취업하고자 할 때, 자동차보험에 가입하고자 할 때, 렌터카를 빌릴 때 등의 경우에 운전경력증명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운전경력증명서와 별개로 기업에서 따로 직원들의 운전경력을 관리하는 운전경력증명서가 있습니다. 기업에서 운전경력증명서를 작성하는 이유는 근무자의 운전경력을 기재하여 면허종류와 운전에 대한 전문성을 확인하고 신뢰 후에 회사차량에 대한 지급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운송업을 주 업무로 하는 회사의 경우, 운전경력증명서가 가장 중요합니다. 증명서의 사고내역을 토대로 근로자에게 운송서비스를 맡김으로써 승객의 안전을 책임지는 운송업에 적합한지를 판단하는 증거자료가 되기 때문입니다. 운송업에 종사하는 근로자들의 경우 지속적으로 근무를 하고 있고 이직을 하더라도 운송업에 관련된 일을 구하는 것이 보통인데 운전경력증명서를 통해 경력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

 

 

운전경력증명서에는 공인 증명서와 사측 증명서가 있습니다. 이 두 가지의 차이점을 알아보겠습니다.

 국가에서 공식적으로 인증해주는 운전경력증명서의 경우, 면허를 따고 운전의 경험여부는 기재되어 있지 않습니다. 사고와 법규위반 사항만 명시되어 있어 근로자가 얼마나 운전을 경험했는지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없습니다. 그러나 회사에서 운전경력증명서를 작성하면 근로자의 월, 연도 별로 업무내역을 증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보험가입 시 경력이 인정되어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회사입장에서는 근로자의 출석과 운전실적을 확인할 수 있고 근로자입장에서는 자신의 업무의 일종인 운전에서의 경력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

 

 

 

운전경력증명서 발급방법

운전경력증명서 어디서 발급해야하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운전경력증명서 발급장소에는 공공기관, 정부24, 경찰청 교통민원24 사이트 3곳이 있습니다. 하나씩 발급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인터넷 정부24 발급 (운전경력증명서 인터넷발급)

1.인터넷 정부 24 사이트를 접속후 “운전경력증명서”를 검색합니다.

정부24 사이트에 접속하시려면 하단 링크를 참고하세요.

> 정부24 바로가기

운전경력증명서 인터넷발급

 

 

2.오른쪽 하단부 “운전경력증명서”발급 버튼을 누릅니다.

운전경력증명서 인터넷발급

 

 

3.비회원으로 접속한후 아래와 같이 인적사항을 기록하고 확인합니다.

운전경력증명서 인터넷발급

 

 

4.인적사항및 경력사항을 확인합니다.

운전경력증명서 인터넷발급

 

 



5.발급사유, 수령방법(본인출력)을 확인하고 민원을 신청합니다.

운전경력증명서 인터넷발급

 

 



6.문서출력 버튼을 눌려 출력후 관계기관에 제출합니다.

운전경력증명서 인터넷발급



  • 공공기관 방문 발급

1. 운전경력증명서 경찰서 발급(참고로 운전경력증명서 파출소 에서는 발급받으실 수 없습니다)

2. 운전경력증명서 동사무소 발급 또는 시청,구청,주민센터 등등 공공기관 방문 발급

공공기관에 설치된 운전경력증명서 무인발급기를 이용하시면 시간이 단축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경찰청 교통민원 24 홈페이지에서 발급

1.경찰청 교통민원 24홈페이지를 접속합니다. 교통민원 24 사이트에 접속하시려면 하단 링크를 참고하세요.

> 교통민원 24 사이트 바로가기



2.화면 상단의 [운전면허.조사예약] 메뉴를 클릭합니다.

3. [운전경력증명서조회] 메뉴를 클릭합니다.

경찰청 교통민원 24 홈페이지에서 발급



4.본인이 편리한 방법대로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합니다.

경찰청 교통민원 24 홈페이지에서 발급



5.기간을 설정하고 출력합니다.

경찰청 교통민원 24 홈페이지에서 발급



 



 



다음 글 주제는 운전경력증명서 음주운전기록, 운전경력증명서 외국인, 운전경력증명서 모바일 입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