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가세과세표준증명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부가세과세표준증명,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 발급 방법,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 보는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부가세과세표준증명이란?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 의미를 알기 전에 일단 부가가치세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 부가가치세란

제품 또는 서비스 제공에서 유통되는 모든 단계에서 발생하는 부가가치에 대한 세금을 의미합니다. 물건을 팔아도 세금이 붙고 서비스를 이용해도 세금이 붙는데 이를 부가가치세라고 합니다.

이는 모든 경제활동에서 발생하는 세금으로 판매자가 아닌 소비자가 부담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영업자들이 부가가치세를 신고해야 하는 이유는 절차 간소화를 위해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거나 서비스를 이용할 때 지불했던 10%의 부가가치세를 결제 당시 판매자가 받아서 보관하고 있다가 매년 7월에 신고기간이 되면 신고하는 방식 입니다. 

소득세의 경우 사업을 통해 창출된 소득에서 발생하는 세금이니 소득이 없다면 납세할 세금도 없겠지만 부가가치세는 소득이 없는 경우라고 할지라도 혹은 적자 상태라고 할지라도 제품 판매 또는 서비스 제공 당시 미리 받아놓은 세금을 납세하는 것이기 때문에 적자라도 부가세는 손익에 관계없이 납부 하여야 한답니다. 



  • 과세표준증명원이란?

부가가치세를 정상적으로 납세 했다는 증명절차 입니다. 납세자, 즉 사업자가 특정 기간 신고한 부가가치세 매출 과세표준과 납부세액을 증명하는 서류로 부가가치세 신고가 완료된 항목만 발급이 가능하며 주로 개인 사업자의 정부자금 지원신청 및 대출 심사에 많이 활용 됩니다. 

 

  • 부가가치세 과세표준 계산

부가가치세의 과세표준은 과세기간 중에 상품을 판매하거나 용역을 제공하고 받은 대가 즉, 매출액(공급가액 :부가가치세를 제외한 금액)의 합계액으로 한다.

재화 또는 용역을 공급하고 그 대가로 받은 금액에 공급가액과 세액이 별도로 표시되어 있지 않은 경우와 부가가치세가 포함되어 있는지의 여부가 불분명한 경우에는 부가가치세 과세표준 계산이 어렵다. 이 경우 거래금액의 100/110에 해당하는 금액이 과세표준이 된다.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 발급 방법

부가가치세 표준증명원 발급을 하기 위해서는 3가지 방법이 존재합니다. 법인 부가가치세과세표준증명원 경우도 마찬가지 입니다.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 정부24에서 발급하는 방법

1)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정부24 사이트에 접속하려면 하단 링크를 참고하세요.

> 정부24 사이트 바로가기

2) 검색창에 과세표준증명 또는 면세사업자를 치면 나오는 서비스명을 클릭합니다.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 발급 방법



3) 민원안내 및 신청 화면이 나오면 [발급]을 클릭합니다.

4) 필수 입력 사항을 기입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 발급 방법

 

5)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하고 과세표준증명원을 조회하려는 과세기간을 선택해주세요. 일반과세자는 상반기가 1기, 하반기가 2기입니다. 간이과세자는 1월부터 12월까지 1년 전체를 1기로 취급합니다.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 발급 방법



6) 용도(제출처)는 [검색] 버튼을 눌러 해당하는 것을 선택해주세요.





7) 수령 방법도 마찬가지로 [검색]을 누르면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인터넷 단순 열람용 또는 출력용 등 원하시는 발급 방법을 선택하고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 모바일 홈택스(손택스)에서 발급하는 방법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 발급 방법

1) 손택스 앱에 접속하여 로그인 후 [민원증명] - [즉시발급증명 신청] 메뉴를 클릭합니다.

2) 민원 목록에서 [부가가치세과세표준증명]을 선택합니다.

3) 면세사업자이실 경우 [부가가치세 면세사업자 수입금액증명]을 클릭합니다.

4) 사업자등록번호를 선택하시고 필수 입력/선택 사항을 확인하신 뒤 [신청]을 누르시면 됩니다.





 

  •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 무인발급기 발급 방법

가까운 행정복지센터(구 동사무소, 주민센터), 세무서, 병원, 마트, 전철역 등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부가세과세표준증명원 동사무소 발급이 가능합니다.

무인발급기 위치를 알고싶으시면 하단 링크를 참고하세요.

> 무인발급기 위치 조회하기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 보는법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 보는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부가가치세과세표준증명 예시를 보겠습니다.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 보는법

다른 용어는 익숙하지만 아마 '매출과세표준'에 대해 궁금해하실 것 같습니다.

매출과세표준이란 과세기간 중에 상품을 판매하거나 용역을 제공하고 받은 대가 즉, 매출액(공급가액 :부가가치세를 제외한 금액)의 합계액 입니다.

매출과세표준을 통해 매출세액을 산출해냅니다. 보통 부가가치세과세표준증명원 매출액 이라고도 불리는데요.

매출세액은 일반적으로 매출액의 10%로서 부가가치세법에서는 매출액을 과세표준으로 하고 여기에 세율을 적용한 것을 매출세액이라고 합니다. 즉 과세표준이란 과세기간 동안의 매출액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정도만 아셔도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을 보는데에는 크게 문제가 없을 것 입니다.

 

 



다음 글 주제는 부가가치세과세표준증명 신고내역이 없습니다 입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