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최초 취득세 환급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생애최초 취득세 환급 신청 절차, 생애최초 취득세 감면 조건, 생애최초 취득세 감면 서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생애최초 취득세 환급 신청 절차

취득세 감면의 소급적용 대상자들은 지자체를 통해 취득세 환급신청을 해야합니다. 생애최초 취득세 환급 신청 절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생애최초 취득세 환급 신청 절차



집을 사고 취득세를 실제로 환급받기 위해선 본인이 직접 환급 신청을 해야 합니다. 환급 절차는 대략 15일-1개월 정도 걸립니다.

1. 납세자 본인이 취득세를 신고·납부한 해당 지자체 시·군·구청의 세무과에 경정 청구를 합니다.

2. 시군구청에서 환급가능여부를 검토합니다.

3. 경정 결정이 되면 시군구청에서 본인 명의 계좌로 생애최초 취득세 감면액을 환급해줍니다.

 

더 자세한 정보를 알기 위해 문의를 하시려면 시군구청 세무과 부동산 취득세 감면담당에게 전화하시면 됩니다. 

 

 

생애최초 취득세 감면 조건

생애 처음 주택을 구입할 경우, 2백만 원 한도 내에서 취득세가 면제됩니다.

감면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택 가격은 실거래가 기준 12억 원 이하여야 합니다.

취득 시점은 지난해 6월 21일 이후여야 합니다. 그러면 면제 혜택이 소급 적용되어 이미 낸 취득세도 신청 시 돌려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1주택자인 고령자 및 주택 보유 기간과 소득 등 일정 기준을 충족하면 재산세 납부 시기를 미룰 수 있게 됩니다. 유예 기간은 양도, 증여 등 주택 처분 시점 까지입니다.

추가로 생애최초 주택 취득세 감면을 받기 위해서는 생애최초주택 인증을 해야 합니다.

  • 생애최초주택 인증 조건

본인 그리고 배우자 모두 주택을 보유한 경험이 전무해야하며 다음 생애최초 취득세 감면 실거주 조건을 만족시켜야 합니다.


1) 상속주택 지분을 보유했으나 모두 처분함

2) 비도시지역 20년 초과나 85㎡ 이하 단독주택, 상속주택에 거주하다 처분함

3) 시가표준 100만원 이하 주택을 보유하고 처분함

 
3개월 이내 구입한 주택에 전입하고 계속 거주해야 합니다. 그리고 동 기간 내 다른 주택을 추가로 구입하는 것도 안 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생애최초 취득세 감면 서류

생애최초 취득세 감면 2023 필요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생애최초 주택 구입 취득세 감면 신청서

2) 경정 청구서

3) 주민등록 등본, 초본

4) 가족관계 증명서



서류를 어떻게 적어야하는지 모르겠다! 하는 분은 직접 접수를 추천합니다.  왜냐면 동사무소 직원이 알려주기 때문입니다.

동사무소 방문할땐 지정된 동사무소로 가야합니다.

 






다음 글 주제는 생애최초 취득세 감면 6억, 생애최초 취득세 환급 신청, 생애최초 주택 구입 취득세 감면 신청서 작성법, 생애최초 주택 취급세 면제 조건 입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