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스텔 공시가격 조회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오피스텔 공시가격 확인 방법, 오피스텔 기준시가 계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오피스텔 공시가격 확인 방법

오피스텔 시가표준액 조회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실상 시가표준액과 공시가격은 혼용해서 사용해도 무관한 개념이라 보시면 됩니다. 국세청 오피스텔 기준시가 조회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일단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에 접속하셔야 합니다.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하시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 국세청 홈택스 바로가기

 

 

2. 홈택스 오피스텔 공시지가 조회를 하려면 홈택스 사이트 중 오피스텔 공시가격 조회 및 열람을 위한 페이지는 상단 메뉴의 [조회/발급] 탭 클릭, [기준시가 조회] 메뉴 클릭, [오피스텔 및 상업용 건물] 메뉴를 클릭하시면 공시가격 조회 및 열람 페이지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오피스텔 공시가격 확인 방법

 

3.  오피스텔 공시가격 조회 및 열람 페이지에 접속하였으면, "소재지 정보 검색" 항목이 나오는데, 공시가격을 조회 및 열람하고 싶은 오피스텔의 주소를 검색합니다. 지번 주소를 입력해도 좋고, 도로명 주소를 입력해도 좋습니다. 

오피스텔 공시가격 확인 방법

4. 오피스텔의 도로명 주소를 클릭하면, 해당 도로명 주소를 사용하는 오피스텔 목록이 나오는데요. 공시가격 조회 및 열람하고 싶은 오피스텔을 클릭합니다. 아랫부분에 이어서 표시되는 "상세 주소 검색" 부분에서 동, 층, 호수를 입력한 후, 검색 버튼을 클릭합니다. 

 

5. 상세 주소까지 모두 입력하였으면, 해당 오피스텔 기준시가를 조회 및 열람할 수 있습니다. 홈택스에는 공시가격이라는 말 대신 기준시가로 나오는데, 기준시가보다 공시가격이 더 큰 개념이기 때문에, 같은 말이라고 생각하셔도 무방합니다. 

오피스텔 공시가격 확인 방법

 






오피스텔 기준시가 계산

오피스텔 공시지가 계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오피스텔이나 상업용 건물에서 건물 전체의 기준시가가 아니라 구분소유된 세대 하나의 기준시가(호별 기준시가)는 아래와 같이 계산합니다.



호별 기준시가 = 기준시가 X 건물면적


예를 들어 강남역센트럴푸르지오시티 중 15.86평 오피스텔 기준시가 계산을 해보겠습니다. 일단 부동산공시가격알리미에서 기준시가를 조회해보니 단위면적당 기준시가는 4,624,000원, 건물면적은 52.43 제곱미터로 나왔습니다.

이를 위 호별 기준시가 계산식에 대입해보면 아래와 같고, 그 결과 강남역센트럴푸르지오시티 15.86평 오피스텔의 기준시가는 약 2.4억입니다.

위 오피스텔의 기준시가에는 부속토지의 기준시가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별도로 대지지분의 기준시가를 구해서 합산할 필요가 없습니다.

 

 




오피스텔 시가표준액 계산 사이트

오피스텔 시가표준액 계산을 바로 해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꽤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접속은 하단 링크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오피스텔 시가표준액 계산 바로가기

 

 

 

상가 기준시가 조회, 상가공시지가 조회에 대해 궁금하시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다음 글 주제는 오피스텔 개별공시지가, 신축오피스텔 공시지가 입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