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병원등급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요양병원등급 기준, 요양병원 등급 확인 방법, 등급별 요양병원 비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23 요양병원등급 기준

2023 요양병원등급 기준

요양병원의 등급은 크게 5단계로 나눠집니다. 요양병원 등급 차이는 사실상 구조 측면 점수와 진료 측면 점수를 합한 총점수의 차이에 따라 생깁니다. 총점수가 63점 미만이면 5등급, 63점 이상 ~71점 미만이면 4등급, 71점 이상 ~ 79점 미만이면 3등급, 79점 이상 ~ 87점 미만이면 2등급, 그리고 87점 이상이면 1등급으로 매겨지고 있습니다. 

 


요양등급을 평가하는 기준에는 2가지가 있습니다.

  • 구조 측면

요양병원의 구조란 요양병원에 재직 중인 의료 인력과 필요 인력 등으로 평가되는 항목입니다. 의료 인력은 의사 1인당 평균적으로 진료할 수 있는 환자 수, 간호 인력(간호사와 간호조무사)이 1인당 평균적으로 담당할 수 있는 환자 수를 나타냅니다. 다음으로는 필요 인력인데요. 물리치료사의 1인당 환자 수와 약사, 방사선사, 임상병리사, 사회복지사, 의무기록사 등의 인력이 재직 중인 일수율을 따져 수치로 매깁니다.

 

  • 진료 측면

환자의 신체 기능, 인지 기능, 배설 기능, 피부 상태, 질환 관리, 영양 상태 등을 어떻게 관리하는지 전반적인 의료 서비스에 대한 평가 항목입니다.

 



평가 결과는 평가 대상 기관의 ‘구조부문’과 ‘진료부문’을 종합해 5개의 등급으로 나눠 공개합니다.

5개의 요양병원 등급 제외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는 구조 측면에서 휴업 등과 같은 이유로 입원료 차등제를 신고하지 않았거나, 진료 측면에서 지표의 개수가 6개 미만일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요양병원 등급 확인 방법

요양병원 등급 조회 방법은 다음 순서대로 따라하시면 됩니다.

1. 건강보험 심사평가원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건강보험 심사평가원에 접속하시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 건강보험 심사평가원 사이트 바로가기

 

 

2. 사이트에 접속하셨으면 [병원·약국] 메뉴 클릭, [병원평가정보] 메뉴를 클릭합니다.

요양병원 등급 확인 방법

 

3. 병원 평가정보에 접속하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요양병원 등급 확인 방법

세부 설정 별로 병원 평가 정보를 조회하기 위해 자신의 지역을 선택하신 후 [지역 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리고나서 평가항목 중 [요양병원] 버튼을 클릭, 검색을 클릭하시면 병원등급 조회를 하실 수 있습니다.

 

 

4. 다음 화면과 같이 자신의 거주지 근처 요양병원 등급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소재지'를 누르시면 지도를 통한 요양병원 찾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병원 명'을 클릭하시면 요양병원 시설, 진료 과목 및 의사 현황, 전화번호 등 해당 요양병원의 정보를 상세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요양병원 등급 확인 방법

 

이 방식대로 서울 1등급 요양병원, 전국 1등급 요양병원, 경기 1등급 요양병원을 조회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등급별 요양병원 비용

등급별 요양병원 비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물론 병원마다 차이는 있지만, 건강보험공단에서 정한 장기요양등급에 따른 수가를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요양원 및 공동생활가정의 입소 비용은 비슷합니다. 입소 비용외에 식사재료비, 상급침실료, 이∙미용비, 계약의사 진료비 및 약제비 등의 비급여 항목에서 차이가 나게 됩니다.

1등급 요양병원 비용은 78,250원이며, 30일(1개월) 이용 시, 총 급여비용은 2,347,500원이므로 수급자 본인 부담 비용은 469,500원이 됩니다. (본인 부담률 20% 기준)

 

요양병원 입원비는 건강보험공단에서 건강보험과 의료급여에 책정된 본인 부담금에 따라 많이 달라집니다. 진료비 뿐만 아니라 간병비, 상급병실 등의 비급여 항목에 따라 금액의 차이가 발생합니다.

–진료비 : 진료비는 건강보험을 적용한다면 급여항목은 본인 진료비의 20%를 부담하고, 식대는 50%를 부담해야 합니다. 비급여는 본인이 전액 부담해야 합니다.

–​병실료 : 병원에 입원하실 때 1인실부터 다인실까지 지정할 수 있습니다. 보통 4인실 이상부터는 진료비에 포함되나 1인실, 2인실의 경우 상급 병실료가 부담됩니다.

–간병비 : 간병을 원할 시 간병인의 금액이 추가됩니다. 간병비의 경우 일평균 12만 원에서 15만 원 정도입니다.

한 달 입원할 시 대략 80~150만 원이 요양병원 1등급 기준 입원비로 사용되며, 병실에 따라, 간병인을 사용하시는 것에 따라, 비급여를 진행함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각 병원에 상담받아 보시고 적합한 요양병원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글 주제는 2021 요양병원 등급 입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