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세 납부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자동차세 납부 방법, 자동차세 납부 시기, 자동차세 조회 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세 조회 방법

자동차세 납부 조회는 위택스 사이트 또는 STAX 앱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위택스 사이트의 경우 국세납부나 지방세 납부 시 많이 쓰입니다.

  • 위택스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

1. 위택스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위택스 접속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2. 로그인하신 후 사이트 상단의 [납부결과] 메뉴 클릭 > [납세자 일괄조회] 메뉴를 클릭합니다.

자동차세 조회 방법


3. 로그인을 하지 않으셨을 경우 본인인증을 진행합니다.

자동차세 조회 방법


4. [자동차세 납부 조회 확인] 메뉴를 클릭하시면 납부 내역 및 납부할 자동차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STAX 앱 자동차세 납부조회 확인

 - 서울 시민인 경우는 '서울시 세금납부' 어플인 'STAX' 에서도 자동차세 납부조회가 가능합니다.

 

자동차세 조회 방법



1. 모바일 에서 STAX 앱 설치 > 공동인증서 로그인 > 메인 홈에서 '납부한 세금' 이 보입니다.

 

2. 세금 건수가 보이는 화살표를 눌러주면 '회원납부내역조회'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3. 자동차세 납부조회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세 납부 방법

자동차세 납부 어디서 하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크게 4가지 방법을 통해 자동차세를 납부하실 수 있습니다.

1. 인터넷 지로, 위택스, 각 은행 홈페이지 공과금 메뉴를 통한 인터넷 납부.

인터넷 지로 사이트와 위택스 사이트 접속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 인터넷 지로 바로가기

> 위택스 바로가기

2. 고지서에 기재된 납부계좌로 계좌이체

3. 은행창구, 무인공과금기, CD/ATM기 납부

4. 스마트위택스 모바일앱 납부

편하신 방법을 1가지 골라 납부하시면 됩니다.

 

  • 자동차세 연납 신청 방법

자동차세 연납은 연세액을 한꺼번에 납부하는 경우 세액 공제를 제공받을 수 있는 제도로, 연납 신청 시 최대 약9.15%를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세 연납 신청은 1월, 3월, 6월, 9월에 가능합니다.(지방세법 제128조 3항에 의거하여 해당 월 16일부터 신청가능)



 위택스를 통해 자동차세 연납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로그인] -> 우측 상단 [전체메뉴] -> [부가서비스] -> [자동차세 연납 신청] 메뉴를 클릭합니다.

2. '신청정보' 및 '차량정보'를 기입합니다.

3. 차량정보 검색 버튼을 클릭합니다.

4. 검색된 차량정보 및 연세액 계산이 맞는지 확인합니다.

5. (선택사항) 환급계좌를 입력합니다.

6.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자동차세 납부 시기

자동차세는 자동차 소유에 따라 발생되는 세금입니다. 자동차 법에 따라 등록, 신고된 차량을 대상으로 합니다.

자동차세는 1기 분과 2기분으로 나누어 1년에 두 번 납부하게 됩니다.

6월(6월 16일~6월 30일)에 한 번, 12월(12월 16일~12월 31일)에 한 번 납부하게 됩니다. 하지만 연간 세액이 10만 원 이하인 경우에는, 6월에만 자동차세 납부를 하시면 됩니다. 세액이 연체될 시 납부기한이 지난 날부터 지방세액의 3%만큼의 가산금이 붙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ㅣ.

추가로 자동차세 납부 문의를 하실 경우 위택스 고객센터 사이트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위택스 고객센터에 접속하시려면 하단 링크를 참고하세요.

> 위택스 고객센터 바로가기

 





 

다음 글 주제는 자동차세 고지서 확인, 자동차세 계산 입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