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라이팅 화법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가스라이팅 가해자 특징, 가스라이팅 예시, 가스라이팅 당하는 사람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글 하단에 가스라이팅 자가진단 테스트도 포함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가스라이팅이란?

일단 가스라이팅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가스라이팅(gaslighting)은 타인의 심리나 상황을 교묘하게 조작해 그 사람이 스스로 의심하게 만듦으로써 타인에 대한 지배력을 강화하는 행위를 뜻합니다.

상황 조작을 통해 타인의 마음에 자신에 대한 의심을 불러일으켜 현실감과 판단력을 잃게 만듦으로써 그 사람을 정신적으로 황폐화시켜서 그 사람에게 지배력을 행사하고 결국은 그 사람을 파국으로 몰아가는 것을 의미하는 심리학 용어로 쓰이는데요.

가스라이팅 쉽게 설명하자면 상대방의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을 교묘히 무너뜨리는 말이나 행동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 가스라이팅 유래

가스라이팅은 1938년 영국에서 공연된 연극 '가스등'에서 유래했습니다. 영화(1944)로도 각색된 이 연극은 아내의 재산을 노리고 결혼한 남편이 온갖 속임수와 거짓말로 멀쩡한 아내를 정신병자로 만드는 과정을 그렸는데요.  

가스라이팅 유래



영화 속에서 여주인공의 남편은 집 내부에 있는 가스등을 어둡게 만들어놓습니다.

여주인공이 “집안이 왜 이렇게 어두울까?” 라고 물으면 남편은 “그렇지 않아. 당신이 잘못 본 거야”라며 그녀를 탓하는데요.

계속되는 남편의 질타에 아내는 점점 혼란 속으로 빠지고, 그녀의 유산을 노린 남편의 거짓 수작임을 알 리 없는 아내는 “ 내가 정말 이상한 건가? 내가 이렇게 신경이 예민한 건가?” 생각하며 스스로를 믿지 못하는 지경에 이릅니다. 여기서 심리학 용어인 ‘가스라이팅’이 유래되었습니다.

 

 

 

  • 가스라이팅이 생기는 관계

가스라이팅이 발생하는 관계는 가정, 학교, 군대, 직장 등 일상 생활에서 많이 발생할 수 있고, 애인이나 부부사이에서도 일어나는데요. 주로 친밀한 관계에서 가스라이팅이 생겨난다고 보시면 됩니다.

사회적으로는 정치계나 연예계에서도 발생할 수 있고, 데이트 폭력 뿐 아니라 직장 내 가스라이팅도 적지않게 생깁니다. 이러한 관계는 수평적이기 보다 비대칭적 권력으로 누군가를 통제하고 억압하려 할 때 나타납니다.

가스라이팅 가해자들은 상황 조작을 통해 상대방의 자아를 흔들어서 자신의 영향력을 증폭시키는데요. 이렇게 상대방을 자유자재로 농락하고 통제해서 그 사람에게 피해를 입히게 됩니다.

가스라이팅 피해자는 자신에 대한 신뢰감을 점점 잃어가게 되고 결국에는 자존감이 줄어듭니다.

전문가들은 가스라이팅이 일종의 정서적 학대이며 주로 친구, 연인, 가족 등 친밀한 관계나 직장 등에서 발생한다고 설명합니다. 친밀한 관계에서 흔히 발생하다보니 법적 처벌까지 이어지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온라인상의 폭력 때문에 사이버 수사대 신고 방법에 대하여 궁금하시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사이버 수사대 신고절차 및 방법, 전화번호 알아보자(신고 후기 포함)

사이버 수사대 신고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사이버수사대 신고절차, 사이버 신고 방법, 사이버 수사대 신고 전화번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글 하단에 사이버

itbrainbase.tistory.com

 

 

 

 

 

가스라이팅 가해자 특징

가스라이팅 가해자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내가 가스라이팅 가해자인지 고민이 들면 다음 내용을 유의깊게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어떤 사람들은 의도적이고 반복적으로 가스라이팅을 해서 상대방을 지배하려고 작정한 사람도 있겠지만 대부분은 자신의 행위가 가스라이팅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지 못할 정도로 '애정과 관심'에서 비롯된 걱정과 통제 정도로 안이하게 생각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가스라이팅 가해자의 경우 의도적이든 의도적이지 않던 자신과 가깝고 친하다고 생각하는 대상을 통제하고 조종하려고 하는데요. 통제하고 조종하기 위해서는 상대방이 자신의 주관을 세우는 것을 용납하지 않고, 상대방의 생각을 마치 잘못 판단하고 있다거나 제대로 알지 못했다는 식으로 비난하고 폄하해서 자신감을 저하시키고 확신을 갖지 못하게 합니다. 그래서 가해자의 생각과 판단을 따르고 시키는 대로 하도록 종속 또는 의존하게 만들 가능성이 있습니다. 

가스라이팅 가해자는 대표적으로 3가지 특징이 있는데요. 다음과 같습니다.

1. 가스라이팅을 하는 가해자는 솔직하지 않고 위선적입니다.   

-자신의 욕망이나 필요, 욕구를 채우려고 상대방을 통제하지만, 마치 상대방을 위하고 생각해 주는 것처럼 포장합니다. 

-자신을 '옳은 사람'이라고 굳게 믿고 있어서, 자신의 잘못과 단점을 인정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상대방을 비난하고 자신의 행동을 정당화하면서 책임을 전가합니다. 

 

2. 가스라이팅을 하는 가해자는 상대방을 조종하려 합니다. 

-자신의 말을 잘 들으면 잘 해주고, 자신의 기대나 말대로 행동하지 않으면 처벌을 합니다. 처벌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직접적으로 때리거나 비난하고 모욕적인 말로 상처를 주는 것도 처벌 행동이고, 애정과 관심을 갑자기 철회하고 마치 없는 사람처럼 취급하며 무시하는 것도 처벌의 일종입니다. 

이런 식으로 상대방을 자신의 통제하에 두고 자신의 말에 복종시키기 위해 조련하듯 대합니다. 

 

3. 가스라이팅을 하는 가해자는 자기만 옳고 상대방은 틀렸다는 자기중심성이 강합니다.  

- 기본적으로 상대방의 감정이나 입장에 대한 이해나 헤아림은 거의 없고, 자신의 감정과 욕구만 중요하고 이를 충족하기 위해서 상대방을 희생시키는 이기적이고 자기중심적인 언행을 보입니다. 



-가해자의 말이나 기대대로 상대방이 행동하도록, 상대방의 생각과 선택은 틀렸다고 비난합니다. 자신이 옳다고 주장하면서 자신의 말을 따르도록 강요합니다. 



이런 일이 반복되게 되면 상대방은 자기 확신이 부족해지고, 자신이 느끼는 감정이나 생각이 맞는지 의심스럽고 혼란스럽고, 무기력해질 가능성이 많습니다. 

 

가스라이팅은 가깝고 친밀한 관계에서 일어나다 보니 상처를 주고 나서, 가해자는 이렇게 얘기합니다. 다음 멘트들은 대표적인 가스라이팅 예시라고 보시면 됩니다.

'네가 잘못해서 너를 이렇게 대할 수밖에 없는 거다'

'네가 날 계속 화나게 만들어서 때릴 수밖에 없다'

'너를 사랑해서 이렇게 하는 거다' 

'너 잘 되라고 그런다'라는 식으로 상대방의 탓으로 자신의 폭력적인 행동을 정당화하고, 애정과 관심에서 비롯된 것처럼 피해자를 혼란스럽고 헷갈리게 만듭니다. 

 

 

 

 

 

 

 

가스라이팅 당하는 사람 특징

그렇다면 반대로 가스라이팅 당하는 사람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5가지 정도가 있는데요.

 

1. 자존감이 낮고, 자신을 소중하게 생각하지 못합니다.

자존감이 있고 스스로를 소중하게 생각하는 사람은 타인의 무시나 비난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자신을 보호하려고 적극적인 대처를 취합니다. 그러나 성장 과정에서 타인이 자신을 소중하게 여겨주지 않았거나 스스로를 자학하듯이 대하는 사람은 상대방이 하는 강요, 비난, 모욕적인 상처가 약간 아프긴 하지만 대처해야겠다는 생각 없이 상대방이 안 그러길 수동적이고 무기력하게 바라기만 합니다. 

 

2. 거절을 잘 못하고, 자기표현이나 주장을 잘 하지 않은 채 상대방에게 맞춰주는 특징이 있습니다. 

인간관계에서 배려하고 양보하는 것은 미덕일 수 있고, 자신에게 부담이나 무리가 되지 않은 선에서 배려하는 것은 건강한 태도입니다. 하지만 자신의 감정과 입장보다는 상대방의 입장이나 감정을 먼저 살피고 상대방의 기분을 상하지 않도록 애를 쓰는 것은 자존감을 깎는 행위입니다. 

 

3. 대인 관계의 폭이 협소하고 경직되어 있습니다. 

많은 친구들을 사귀어야 한다는 얘기는 아닙니다. 소수의 친구들과 잘 지내는 것은 아무런 문제도 아닙니다. 하지만 '대인 관계는 언제든지, 얼마든지 변할 수 있다'라고 유연하게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자신이 좋아하고 심리적으로 의지하는 관계를 잃지 않으려고 자신을 희생하게 됩니다.    

 

4. 가해자가 직위, 경제력, 지식, 나이, 힘, 권력 등 자신보다 우위에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가해자의 말을 따르지 않으면 자신의 인생과 하는 일에 불이익이 가해지고 고립될 것을 두려워합니다. 가해자는 피해자의 약점이나 약자의 위치에 있는 것을 이용할 가능성이 많습니다. 

 

5. 절대적인 약자의 위치에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아이들은 부모의 돌봄과 애정을 잃으면 심리적 타격을 크게 받고, 아직은 독립적으로 살아갈 수가 없기 때문에 부모에게 심리적으로 의지하고 의존하면서 부모의 어떤 말도 믿고 따를 수밖에 없는 절대적 약자입니다. 

 

 

가스라이팅을 심하게 당하면 불안 증세와 함께 공황장애가 오는 경우도 있는데요. 공황장애 특징 및 자가진단에 대하여 궁금하시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공황장애 자가진단 및 원인, 전조증상 총정리(나도 공황장애?)

공황장애 자가진단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공황장애 원인, 공황장애 초기증상, 스트레스성 공황장애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글 하단에 공황장애 자가진단

itbrainbase.tistory.com

 

 

 

 




가스라이팅 테스트

가스라이팅 확인법으로 가스라이팅 가해자 테스트를 준비해봤습니다. 아래에 주어진 가스라이팅 체크리스트를 참고하셔서 본인이 가스라이팅 가해자나 피해자는 아닌지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가스라이팅 테스트

위 체크리스트 말고 더 구체적이고 자세한 가스라이팅 자가진단을 원하시면 하단 링크의 사이트에 접속하셔서 자가진단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 가스라이팅 자가진단 바로가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