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 본인부담상한제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본인부담상한제 뜻, 건강보험 본인부담상한제 지급일, 건강보험 본인부담상한제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본인부담상한제란?

건강보험 본인부담상한제란 과도한 의료비로 인한 가계 부담을 덜기 위하여 환자가 부담한 건강보험 본인 부담금이 개인별 상한액을 초과하는 경우 그 초과금액을 건강보험공단에서 부담하는 제도입니다.

 

 

  • 본인부담상한제 2023 상한액

개인의 소득분위에 따라 본인부담상한액 기준보험료에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요양병원 입원일수가 120일을 초과했는지 여부에 따라 본인부담상한액은 늘어납니다. 아래 표에 소득 분위별 본인부담상한액을 정리해두었습니다.

본인부담상한제 2023 상한액


사전급여 본인부담최고상한액은 780만원이며, 요양병원 120일 초과 입원시 최고상한액은 1,014만원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 본인부담상한제 소득분위 확인 방법

본인부담상한제에 적용되는 본인의 소득분위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래 순서를 따라하시면 됩니다.

1. 본인부담상한액 소득분위를 확인하려면 일단 복지로 홈페이지에 접속해야 합니다. 복지로 홈페이지에 접속하려면 하단 링크를 참고하세요.

> 복지로 홈페이지 바로가기

 

2. 상단의 메뉴 중 [복지서비스]를 클릭, [모의계산]을 클릭합니다.

 

3. 장애인연금, 기초연금, 국민기초 생활보장 세가지 중 한가지를 선택하여 클릭해 정보를 입력 후 결과보기를 클릭합니다.

 


건강보험 본인부담상한제 지급일

국민건강보험공단은 환급 대상자에게 8월 23일부터 본인부담상한액초과금 지급신청 안내문(신청서 포함)을 순차적으로 발송할 예정입니다.

안내문을 받은 지급대상자는 전화․팩스․우편․인터넷 등을통해본인명의의 계좌로 환급 받을 수 있으며,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신청하여야 환급받을 수 있다는 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그렇다면 본인부담상한제 사후환급금 액수는 어느 정도가 나올까요?

 

  • 본인부담상한제 환급금 조회 방법

본인부담상한제가 적용되는 경우도 마찬가지로, 건강보험 환급금을 조회 및 신청하기 위해서는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를 통해서 진행 할 수 있습니다. 하단 링크를 통해서 건강보험 홈페이지를 먼저 접속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 건강보험 홈페이지 바로가기

사이트에 접속하셨으면 사이트 가운데에 환급금 조회, 신청에 대한 메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를 눌러서 건강보험 환급금 조회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 본인부담상한제 신청방법

본인부담상한제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환급금 조회/신청" 을 선택합니다.

건강보험 본인부담상한제 신청방법


 

2. 인증서로 본인 인증을 합니다. 공동인증서 또는 금융인증서를 통해 별도의 회원가입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 본인부담상한제 신청방법



3. 환급금(지원금)을 확인합니다. 신청가능한 금액이 있어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미지급 환급금이 조회된 경우 환급신청을 하면 본인 예금계좌로 입금이 됩니다.

건강보험 본인부담상한제 신청방법



4. 환급금을 확인하고 "신청하기" 를 클릭합니다. 본인부담환급금 대리인 신청은 타 환급금과 같이 신청이 안 된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다음 글 주제는 본인부담상한제 실손보험 입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