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휴가 급여 신청 방법 과 필요서류, 출산휴가 지원금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출산휴가 관련 내용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산전후휴가 급여 신청 서류
출산급여 신청을 하기 위해서는 사업장과 근로자가 준비해야할 서류가 별도로 있습니다.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 사업장 준비 서류
- 출산전후(유산·사산)휴가 확인서 1부
- 통상임금을 확인할 수 있는 자료 사본 1부(휴가시작일 전 3개월 분 임금대장, 근로계약서 등)
- 근로자 준비 서류
- 출산전후휴가 급여등(출산전후휴가, 유산·사산휴가, 배우자 출산휴가)신청서
- (출산 후) 모자관계를 확인할 수 있는 주민등록등본(출산전후휴가 급여신청서 상 행정정보 공동이용 동의서에 동의 시 생략가능)
- 휴가기간 동안 사업주로부터 금품을 지급받은 경우 이를 확인할 수 있는 자료(임금대장 등)(해당시: 사업주에게 임금대장이나, 급여명세서 받아 첨부)
그 외 개별 사안에 따라 별도로 추가서류가 요청될 수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출산휴가 급여 온라인 신청 방법
- 출산휴가급여 신청 시기
우선지원대상기업을 기준으로 휴가를 시작한 날 이후 1개월 부터 휴가가 끝난 날 이후 12개월 이내에 신청해주시면 됩니다.
- 출산휴가 급여 온라인 신청 방법
1. 일단 고용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해주세요. 사이트 주소는 하단의 링크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 회원이 아니신 분들은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그 후 공인인증서를 통해 로그인을 해줍니다.
3. 사업장과 근로자의 절차가 달라지는데요.
3-1. 사업장의 경우
기업서비스 탭 클릭, 모성보호 탭 클릭하시면 출산전후(유산,사산)휴가 확인서를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휴가시작일 전 3개월 분 임금대장을 함께 제출해야한다는 점 참고하세요.
3-2. 근로자의 경우
개인서비스 탭 클릭, 모성보호 탭을 클릭하시면 출산전후(유산,사산)휴가 급여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하단에 출산휴가 신청서 파일을 첨부해두었으니 참고하세요.
출산휴가 급여 계산
출산휴가 무급과 유급 기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출산휴가기간 90일(다태아 120일) 중에서 최초 60일 (다태아 75일)은 사용자가 통상임금을 지급할 의무를 부담하며, 나머지 30일(다태아 45일)은 원칙적으로 무급이지만 고용보험에서 출산휴가 급여를 지급합니다.
90일의 출산휴가 기간 중 마지막 30일은, 정부에서 지급하는 통상임금이 [출산휴가급여 200만원]으로 제한됩니다. 이는 대기업과 우선지원 대상기업 모두 공통으로 적용됩니다.
다음 글 주제는 배우자 출산휴가 급여 신청 / 출산휴가 급여 210만원 / 고용보험 출산휴가급여 입니다. 감사합니다.
'정부 지원, 세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차위반 속도위반 과태료 조회 납부 하는 법 (0) | 2023.07.16 |
---|---|
2023년 일자리안정자금 신청방법 자격 알아보자 (0) | 2023.07.16 |
2023 한부모가족 기준 자격 혜택 알아보자 (0) | 2023.07.15 |
고용보험 가입이력 조회 방법(모바일 PC) 알아보자 (0) | 2023.07.15 |
첫만남이용권 신청 방법 사용처 잔액조회 알아보자 (0) | 2023.07.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