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자는 고용보험에 가입할 의무가 있지만 회사에서 절세를 목적으로 4대 보험 가입을 시켜주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실업급여 수급에도 어려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불상사를 방지하기 위해 이번 글에서는 고용보험 가입이력 조회 방법 및 총 가입기간 알아보는 방법에 대해 다뤘습니다.

고용보험 가입이력 조회 하는 법

고용보험 가입이력 조회를 하려면 고용보험 홈페이지인 [고용산재 보험 토털 서비스]와 [모바일 정부 24]에 접속하시면 됩니다. 근무이력 조회를 하시는 경우 고용보험이 가입된 기간에 한해서만 조회하실 수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우선 모바일 조회 방법을 알아본다음 PC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고용보험 가입이력 조회 모바일 방법

1. 고용보험 가입내역 조회를 모바일로 하려면 정부 24 앱이 필요합니다.

고용보험 가입이력 조회 모바일

구글 플레이 스토어나 앱 스토어에 [정부 24] 앱을 검색해서 다운받아주시면 됩니다.  


2. 정부 24 앱을 접속하셨으면 검색창에서 고용 보험을 검색, 첫 번째인 [고용보험 자격이력내역서] 탭을 클릭합니다.

고용보험 가입이력 조회 모바일


가끔가다 [고용보험 가입이력조회]를 누르시는 분이 있는데 이것보다 [고용보험 자격이력내역서]에 접속하시는 것이 더 간편합니다.



고용보험 가입이력 내역서 버튼을 누르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신청 서비스] 메뉴를 눌러주시고 아래로 스크롤을 내려 발급 버튼을 눌러주세요.

고용보험 가입이력 조회 모바일

 

이 경우 로그인 화면이 나옵니다. 간편인증과 공동 인증서 중 편하신 방법으로 택하여 로그인을 진행해주세요.

프린트 고용보험 가입이력 조회 모바일출력



출력 년월일 및 수령방법을 선택하시면 최종적으로 가입이력내역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프린트 출력을 선택하시면 미리 보기 창에서 휴대폰으로 캡처하시면 간단하게 가입 이력 내역 조회를 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 고용보험 가입이력 조회 PC 방법

일용직 고용보험 가입이력 조회도 상용직과 마찬가지로 똑같으니 아래 글을 잘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1. 일단 고용보험 가입이력 조회 서비스를 제공하는 고용산재보험 토탈서비스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하단의 사이트 링크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고용산재보험 토탈서비스 사이트 바로가기

 

 

참고로 고용보험 홈페이지 주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s://www.ei.go.kr/ei/eih/cm/hm/main.do



2. 고용산재보험 토탈서비스에 접속하셨다면 로그인 해주세요. 로그인을 하신 후 나타나는 창 아래의 [고용 산재 보험 자격 이력 내역서] 탭을 클릭합니다.

고용보험 가입이력 조회


클릭 후에 나타나는 화면은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 및 본인의 직종에 맞게 선택을 하신후 로그인하시면 됩니다. 이후 [고용 산재보험 자격 이력 내역서]를 클릭합니다.

고용보험 가입이력 조회

보험 형태에 따라 산재가 있고 고용이 있습니다. 본인의 고용형태에 따라 알맞은 메뉴를 선택해주시고, 조회 구분 중 상용과 일용이 있으니 알맞은 메뉴를 클릭합니다.


고용보험이 가입된 경우 하단의 화면처럼 자격 관리 상세 이력이 나옵니다. 아무것도 나오지 않는 경우 고용보험이 가입되어 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고용보험 가입이력 조회

 

고용보험 총 가입기간 확인

마지막으로 고용보험 총 가입기간 확인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용보험 가입의 경우 5일 근무 + 1일의 유급휴가로 1주일의 6일로 고용보험 가입 기간이 산정됩니다.

다시 말해 고용보험이 210일이 되는 경우 산정 기간은 180일이 나올 수 있으며, 가입 기간 동안 본인의 근무 여건에 따라 세부적인 산정기간은 조금씩 달라집니다. 따라서 가입기간이 불분명할 경우 고용 센터에 문의하시는 것이 확실한 방법입니다.

  • 실업급여 고용보험 가입기간

실업급여를 지급받기 위해서는 퇴직전 18개월(초단시간근로자의 경우, 24개월) 중 고용보험가입기간이 180일 이상이어야 합니다. 고용보험홈페이지 회원으로 가입하시면 조회 메뉴의 “고용보험가입이력”화면에서 고용보험 가입일수 계산을 해볼 수 있습니다.




다음 글 주제는 4대보험 가입이력 조회 / 근로복지공단 고용보험 가입이력 조회 입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