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만남이용권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첫만남이용권은 2022년 1월 1일 이후 출생한 아동의 부모에게 200만원의 이용권(첫만남이용권 바우처)을 지급하는 사업입니다. 첫만남이용권의 기대 효과로는 초기 양육에 따른 경제부담을 경감시켜준다는 것이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첫만남이용권 신청 방법, 사용처, 온라인사용방법, 잔액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첫만남이용권 신청 방법 및 지급 시기

  • 첫만남이용권 2023 신청방법

신청방법은 정부 사이트에서 접속하셔서 바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의 경우 정부 24 사이트, 복지로 사이트에 접속해주시면 됩니다. 하단에 사이트 주소 링크를 올려두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정부 24 사이트 바로가기

복지로 사이트 바로가기

 
오프라인의 경우 보호자 또는 아동의 주민등록 상 주소지 읍 면 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시면 창구의 직원 안내에 따라 간단히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 신청기간 및 지급 시기

신청기간은 아이가 태어나면 주민등록정보 등록 이후 바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단, 2022년 1월생 부터 3월생까지에 해당하는 경우 예외로 1월 1일부터 사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첫만남이용권 지급은 지원대상으로 결정 통보된 날의 익일에 카드사를 통해 지급됩니다. 첫만남이용권 지원 결정은 접수한 날부터 30일 내에 통지하며, 서면 통지(우편) 원칙이나, 문자메시지(SMS) 또는 전자우편(e-mail)등 전자적 방법으로도 이뤄질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보장결정에 특별한 사유가 있는 경우, 그 사유를 명시하여 60일 이내에 결정하여 통지될 수 있다고 하니 보건복지상담센터 문의 게시판에 물어보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첫만남 이용권 잔액 조회

첫만남 이용권 신청 조회를 통해 잔액을 알아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첫만남이용권 잔액 조회 방법에는 홈페이지, 카드사 앱, 문자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홈페이지 이용

일단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사이트 접속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바로가기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① 상단 로그인을 눌러 웹회원 로그인이나 공동인증서 로그인 등을 통해 로그인해줍니다.

② 우측 QUICK MENU에서 [바우처서비스 이용현황] 탭을 클릭합니다.

③ 바로 본인의 첫만남이용권 사용금액과 잔액 조회를 해보실 수 있습니다.

 

  • 카드사 앱 이용

삼성카드 앱을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카드사 별로 접속사가 달라질 수 있는 점 참고바랍니다.

① 앱 메인화면> 전체> 정부지원사업> 국가 바우처

카드사 앱 이용



② 바우처 선택> 첫만남이용권 > 조회 탭을 클릭합니다. 그럼 바로 잔액 및 사용금액 조회를 해보실 수 있습니다.

 

  • 문자서비스 이용

첫만남이용권 국민행복카드를 사용하신다면, 문자서비스 신청 시 총액 200만 원 중 얼마를 사용했고 남은 잔액이 얼마인지를 sms 서비스를 통해 알려줍니다.

 

첫만남 바우처 사용처

첫만남 이용권 사용가능한 곳과 불가능한 곳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사용가능한 곳

온라인, 오프라인 대부분 사용 가능합니다. 포인트 차감형식으로 사용이 됩니다.

그외에 많이 자주 질문이 들어오는 예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첫만남이용권 산후조리원에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첫만남이용권 쿠팡의 경우 원칙적으로 유아 관련 용품 구매에 관련되면 사용하실 수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 사용 불가능한 곳

유흥업종 (주점, 무도주점, 생맥주 주점 등)
사행업종 (카지노, 복권방, 오락실)
위생업종 (안마시술소, 마사지, 사우나)
레저업종 ( 비디오방, 노래방)

 

마지막으로 첫만남이용권 부모급여 동시에 사용가능합니다.

첫만남이용권 부모급여

 

부모급여 양육수당 영아수당에 대해 알고싶으시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영아수당 부모급여 양육수당 차이점및 대상자 알아보자

영아수당 부모급여 양육수당, 이름이 비슷해서 헷갈려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 제도들의 차이점 및 대상자,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부모급여란? 윤석열 대

itbrainbase.tistory.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