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교통안전교육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특별교통안전교육 절차, 특별교통안전교육 신청 방법, 특별교통안전교육 시간, 특별교통안전교육 장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글 하단에 특별교통안전교육 후기도 포함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특별교통안전교육이란?

일단 특별교통안전교육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도로교통공단 특별교통안전교육 이란 도로교통공단이 실시하는 하는 교육으로 교통법규 준수와 안전운전을 위한 교육을 말하며, 교통법규교육, 교통소양교육, 교통참여교육으로 구분됩니다.

 

특별교통안전교육 대상자

특별교통안전교육 대상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래에 해당하는 사람은 특별교통안전교육(4~6시간)을 받아야 하며, 이를 받지 않는 경우 범칙금(4만원 또는 6만원)이 부과됩니다.

 

1. 음주운전, 교통사고, 공동위험행위로 면허정지처분을 받을 예정이거나 받은 자

2. 초보운전자(최초 면허취득 후 2년 이내인 사람)로서 1 이외의 사유로 면허정지처분을 받을 예정이거나 받은 자

위의 2 에 해당하는 사람을 포함하여 운전면허 정지처분을 받게 되거나 받은 자가 특별교통안전교육을 받을 시, 정지처분기간에서 20일이 감경되고, 도로교통공단에서 실시하는 교통참여교육(총 8시간)을 받으면 30일이 추가로 감경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혹시나 보복운전 실명 사건 및 보복운전 기준 에 대하여 궁금하시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보복운전 실명 사건(+후기, 근황) 및 보복운전 기준/처벌 알아보자

보복운전 실명 사건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보복운전 실명위기 사건에 대해 알아보고, 보복운전 실명 근황, 보복운전 실명 후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하단에

itbrainbase.tistory.com

 

특별교통안전교육 절차

특별교통안전교육은 음주운전에 의한 면허정지냐, 음주운전외 사유에 의한 면허정지냐에 따라 교육 절차가 달라지는데요. 각 경우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음주운전 특별교통안전교육 절차

  • 음주운전 1회자 교육

음주운전 1회자 교육

 

음주운전 1회자 교육

 

 

  • 음주운전 2회자 교육

음주운전 2회자 교육
음주운전 2회자 교육

 

  • 음주운전 3회자 교육

음주운전 3회자 교육
음주운전 3회자 교육

 

 

 

음주운전 외 특별교통안전교육 절차

  • 법규준수 교육

법규준수 교육

  • 배려운전 교육

배려운전 교육

  • 운전면허 정지자 2차 교육과정(현장참여교육)

운전면허 정지자 2차 교육과정(현장참여교육)

 

특별교통안전교육 시간

음주운전 특별교통안전교육 절차는 총 12시간 입니다.

- 음주운전 1회자 교육 4시간

- 음주운전 2회자 교육 4시간

- 음주운전 3회자 교육 4시간

 

음주운전 외 특별교통안전교육 절차는 총 12시간 입니다.

- 법규준수 교육 6시간
- 배려운전 교육 6시간

 

만약 음주운전 반성문 제출시기 및 효과 에 대하여 궁금하시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음주운전 반성문 제출시기 효과 샘플 알아보자(양식 pdf 포함)

음주운전 반성문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음주운전 반성문 효과, 음주운전 반성문 제출시기, 음주운전 반성문 샘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하단에 음주운전 반성

itbrainbase.tistory.com

특별교통안전교육 장소

특별교통안전교육 장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전국에 총 28개의 교육장이 있는데요. 각 교육장의 상세 주소는 아래 사진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특별교통안전교육 장소

 

특별교통안전교육 장소

 

특별교통안전교육 신청 방법

특별교통안전교육 예약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특별교통안전교육 온라인으로 어렵지 않게 신청이 가능한데요. 아래의 순서를 따라하시면 됩니다.

1. 포털사이트 다음 또는 네이버에서 "안전운전 통합민원" 또는 "도로교통공단"을 검색하여 나오는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하단 링크를 클릭하시면 도로교통공단 사이트에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 도로교통공단 바로가기

 

 

2. <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에서 "특별교통안전교육"을 클릭해 줍니다.

특별교통안전교육 신청 방법

 


3. 개인정보에 동의하고, 다음으로 넘어가면 [일정확인] 과 [예약진행]이 나오는데요.

특별교통안전교육 신청 방법

 

 


4. 해당하는 교육과정과 지역, 교육장, 날짜를 클릭하여 특별교통안전교육 예약확인을 합니다.

특별교통안전교육 신청 방법
특별교통안전교육 신청 방법

 

 

특별교통안전교육 후기

실제 특별교통안전교육 후기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특별교통안전교육 음주1회반 교육 후기

지난해(2021년) 11월 음주운전 후 2022년 1월 1일부로 운전면허 취소 처분 결정통지서를 수령했습니다. 음주운전으로 당연한 행정처분이기에 받아들이고 반성하는 삶을 살아가고자 합니다. 

더불어 2022년 새해 시작과 함께 특별교통안전 의무교육을 받고 이번 교육을 통하여 음주운전의 위험성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고, 제 삶에 있어서 절대 재발이 일어나지 않도록 방지하고 다짐하려 새해 첫번째 교육을 미리 예약하고 교육을 받고 왔습니다.

관련하여 간단한 후기를 남기며 교육 받은 내용을 다시 한번 정리하고 반성하며, 혹시 이 포스트를 보는 분들께서도 음주운전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고 근절하는 계기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특별교통안전교육은 경찰청에서 사전에 미리 통지서를 통해 안내하고 있기에 해당자는 안내문을 자세히 읽어보시고 도로교통공단을 통해 교육 신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본인이 받을 특별교통안전교육에 관한 일정, 장소 및 수강료 등을 알아볼 수 있으며,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에서 관련 교육을 바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  http://www.koroad.or.kr 
※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 http://safedriving.or.kr

음주 1회반 교육은 총 6시간이었으며
저는 2022년 1월 3일(월) 9시 30분부터 16시30분 교육을 받았습니다.

도로교통공단 부산지부
부산에 거주하고 있기에 도로교통공단 부산지부에 방문하여 교육을 받았습니다.
교육 시작시간 적어도 10분전에 도착하셔서 접수하셔야 합니다.

교육 접수처
교육 접수처에서 미리 예약이 되었는지 확인 후 수강료를 결제하면 책자와 함께 자리 배정을 해 줍니다. 교육 예약을 할 때에는 면허 정지, 취소, 음주횟수에 따라 교육 시간이 달라지기에 본인이 해당되는 교육을 꼭! 신청하셔야 합니다. 

교육 책자
'내가 선택한 안전 함께만드는 행복' 이라는 책자를 수령하여 착석했습니다.
교육 시작 전 책을 미리 살펴보려 첫장을 넘기니 '들어가며...' 이 책을 만든 취지에 대해 쓰여있었습니다.
인간은 생각하는 동물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생각하는 능력이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의 인류를 존재하게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생각이 좋은 결과만 가져오는 것은 아닙니다.

사람은 잘못된 생각으로 인해 누구나 다 실수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똑같은 실수를 되풀이 한다면 그 땐 심각하게 고민을 해봐야 할 것.
음주운전! 잘못된 순간의 판단으로 인해 돌이킬 수 없는 일이 지금도 벌어지고 있습니다. 이 교육을 통해 다시 한 번 본인을 돌이켜 보고 새롭게 시작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첫장에 쓰여진 이 글이 너무도 와 닿아서 전문을 그대로 적어보았습니다. 
저 또한 제 자신을 돌이켜보고 새롭게 시작할 수 있는 시간이 되고자합니다.
음주 1회반 오전 교육 내용
 먼저 당일 교육관련 교육 절차와 꼭! 지켜야 할 사항에 대하여 말씀해주시고 
본격적으로 교육이 시작되었습니다.
개정된 도로교통법에 따른 운전면허 정지, 취소 처분 기준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특히 음주운전1회 반이기에 음주운전에 따른 벌칙, 행정처분, 운전면허 결격기간 수준 등에 대하여 하나하나 집어주시며 알아보았습니다.

음주운전 처벌 강화 [도로교통벙 개정('19년 6.25. 시행)
도로교통법 개정되며 처벌이 강화되었고 가장 큰 변화는
운전이 금지되는 술에 취한 상태(혈중알콜농도)의 기준이
0.05에서 0.03%로 변경되었다는 것과
처벌 수준이 더 강화 되었다는 것!
특히 2회 이상 음주운전에 관한 처벌이 신설되면서 전반적으로 음주운전 처벌 수위가 높아져 음주운전에 대한 경각심 및 사회적으로 음주운전에 대한 인식을 반영한 것이라고 보여졌습니다. 다시 한번 음주운전은 큰 죄라는 것을 알 수 있는 내용이었습니다.

더불어 속도위반, 음주운전 등 위반사항에 따른 벌점에 대하여 알아보고
실제 사례에서 있었던 위반을 예시로 벌점을 계산해보기도 했습니다.
그중 음주운전으로 혈중알콜농도 0.03%~0.08% 경우 벌점 100점으로
벌점 1점당 정지일 수에 해당하므로 100일 정지가 된다는 것!
0.08% 이상일 경우 벌점 상관 없이 면허 취소가 된다는 것!
다시 한번 머리에 각인 시켰고 앞으로는 없을 일이라며 마음으로 다짐했습니다.

이후 정지, 취소자의 면허 결격기간과 결격 기간 후
면허 재 취득에 대한 절차에 대하여 알아보았고,
음주운전은 법규를 어긴 범죄임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되었습니다.
이런 행정처분, 면허 결격기간, 처벌로 인한 무서움에 경각심을 가질 수 있었고,
한편으로는 이런 처벌 때문이 아니라 내 자신이 음주운전에 대해 나아가서는
음주에 대한 위험성을 깨닫는 게 선행되어야겠다고 생각해 보았습니다.


오후 교육 내용
오후 교육은 나누어준 교재를 토대로 본격적으로 술과 음주의 관계에 대해서 주로 다루어주셨고,  실제 음주운전 사고 사례 그리고 마지막으로 관련 동영상을 약 40분 정도 시청했습니다.
교재 내용
CHAPTER 1 우리의 음주문화
CHAPTER 2 음주운전의 주요 원인
CHAPTER 3 알코올이 운전에 미치는 영향
CHAPTER 4 음주운전 유형
CHAPTER 5 음주운전 극복
CHAPTER 6 주요 생활 교통법규 등
교재의 순서는 위와 같았으나 순서 없이 관련하여 교육을 해주셨습니다.
그 중에서 음주운전 관련 사고 사례를 몇가지 동영상으로 보여주셨는데 영상을 보면서 정말 음주운전 절대 해서는 안되겠구나 라는 생각을 다시 한번 하게되었습니다.
영상을 공유해 드리니 참고하시고 음주운전 근절하시기 바랍니다.
첫번째 사례
아들 마중 갔다가... 음주운전 한 아들에 치여...

아들 마중 갔다가…'음주운전' 아들에 어머니 숨져 [뉴스8]
【 앵커멘트 】 경북 구미에서 아들 차에 어머니가 치여 숨지는 안타까운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아들이 늦게까지 귀가하지 않아 전동휠체어를 타고 마중 나갔는데 만취한 아들이 몰던 차량이 어머니를 친 겁니다. 심우영 기자입니다.【 기자 】 처참하게 부서진 전동휠체어가 도로에 버려...
youtu.be
이 사례는 어머님이 귀가하지 않은 아들을 기다리다 휠체어 타고 마중을 나갔다가
음주운전을 하고 돌아오던 아들의 차에 치여 숨지는 안타까운 사연이었습니다.
음주운전으로 인해 내 가족! 내 부모님!을 사망케 했다고 생각한다면...
가족으로서 아들로서 앞날을 살아가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내가 한 음주운전 남이 아닌 내 가족이 피해를 입는다고 생각한다면
그 음주운전 할 수 있겠습니까? 이런 현실이 있어서 너무 먹먹합니다.
두번째 사례
1999년 일본 음주운전 트럭에 두 자매 사망
이번 사례는 동영상을 찾을 수 없어서 시청했던 기억을 더듬어 글로서 공유합니다.
1999년 11월 28일 일본의 고속도로에서 트럭을 몰고 가던 음주운전을 한 운전 기사가 여행을 하기 위해 어린 두 자매를 뒷자석에 태우고 엄마가 몰고가던 승용차를 추돌하면서 새어나온 연료에 승용차에 불이 옮겨 붙었고 엄마는 빠져나왔으나 문이 열리지 않았는지 그리고 뜨거운 화염 때문에 결국 어린 자매가 사망하는 사건이었습니다.
너무도 안타까운 사건이라 영상을 보는 내내 마음을 졸이며 봤었는데 끝내 좋지 않게 끝내어져서 마음이 아플정도였습니다. 
음주운전은 큰 사고를 불러일으킬 수 있으며, 이렇게 안타까운 일들도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고 저 뿐만 아니라 이 글을 보는 분들도 기억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영상을 찾게 되면 추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음주운전 재발 예방을 위한 자세
음주운전! 반복하지 않기 위해서는 생각의 변화와 다짐이 필요합니다!
좋은 사람들과의 술 한잔은 즐거운 시간입니다. 술자리 후 음주 운전을 선택하지 않는다면 그 순간을 행복한 시간으로 남길 수 있습니다. 
음주운전 예방을 위해
1. 술자리 모임을 만들지 않는다.
2. 술자리에 차를 두고 간다.
3. 자리에 참석했다면 음주를 가능한 거절 한다.
4. 비음주자가 있다면 차 키를 미리 맡겨둔다.
5. 꼭! 대리 운전을 부른다.
내 자신의 노력과 다짐이 없다면 또 돌아갈 확율이 높은 게 음주운전이라고 합니다.
잘못된 음주 습관은 후회를 남길 수 있습니다.
이번 교육을 통하여 음주운전은 절대 하면 안되겠다라는 생각이 제대로 머리와 마음속에 새겨진것 같습니다. 두번다시 후회 없도록 제 삶에서는 없을 음주운전이라 생각합니다. 음주운전 근절하시기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