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명의변경 비용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자동차 명의이전 서류 및 방법, 가족간 자동차 명의이전 취득세 및 비용, 개인간 자동차 명의이전 비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하단에 자동차 명의이전 비용 자동 계산 사이트도 첨부해두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자동차 명의이전 방법

자동차 명의이전 어디서 어떻게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명의이전 인터넷 방법과 차량등록 사무소에 방문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 자동차 명의이전 인터넷 방법

온라인 자동차 명의이전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에 접속하여 회원가입합니다.

하단 링크를 클릭하시면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 사이트에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 바로가기

 

 

2. [민원신청] > [자동차양도증명] 순서대로 클릭하여 양도증명 관련을 작성합니다.

자동차 명의이전 인터넷 방법

 

 

 

3. 자동차 정보, 양도인 정보, 양수인 정보를 차례로 입력하고, 양도증명내역 [민원안내] > [민원신청서식 다운로드]에서 자동차 양도증명을 다운로드하여 양도증명서를 작성한 것과 같은 내용을 작성합니다.

자동차 명의이전 인터넷 방법

 

 

 



4. 작성은 양도인이 진행하며, 민원 신청은 양수인이 이전등록 신청을 진행합니다. 자동차 등록정보 입력 후 실명 인증 SMS 발송요청을 선택합니다. 인증서에 암호를 입력한 후 인증을 받습니다.

자동차 명의이전 인터넷 방법

 

 



5. 자동차 양도설정이 완료가 된 후에 양수인이 <이전등록신청>에서 등록신청한 뒤 심사, 비용납부를 통해 자동차 명의이전 처리가 완료됩니다. 

자동차 명의이전 인터넷 방법

 



6. 구비서류 확인 후 <민원신청내역>에서 접수번호를 확인할 수 있으며, 민원신청내역을 통해 진행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명의이전 인터넷 방법

 

 

 

 

7. 자동차 이전등록 비용을 납부합니다.

자동차 명의이전 인터넷 방법

 

 

 

8. 납부 완료 후 납부결과 확인버튼을 클릭하여 확인할 수 있으며, 등록관청 담당 공무원이 이전등록을 완료하여 [민원신청결과] > [민원신청내역]에서 발급가능 옆 프린트 이미지를 클릭하여 자동차 명의이전한 자동차 등록증을 프린터로 출력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명의이전 인터넷 방법

 

 

 

 

 

  • 차량등록 사무소 방문 방법

자동차 명의이전 방법은 당일에 모든 절차를 끝내야 비로소 소유권 이전이 완료되게 됩니다.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차량등록 사무소 방문 방법


 


 

오프라인 자동차 명의이전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인터넷에서 발급하거나 오프라인에서만 발급받을 수 있는 서류가 따로 있기 때문에 방문 전에 확인하고 미리 준비하여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1. 이전등록신청서

2. 자동차양도증명서 

3. 신분증, 인감증명서(인감도장)

4. 자동차 보험가입증명서(양수인)

5. 취득세 납부, 자동차 관련 압류해제, 자동차세 완납 확인

 

만약 양도인과 양수인이 함께 방문할 경우 추가로 신분증, 자동차 등록증(사진 가능), 현금(수입증지, 인지)만 있으면 되지만, 양수인만 방문할 경우 자동차매도용 인감증명서, 인감도장이 찍힌 양도증명서(혹은 인감도장), 신분증, 자동차 등록증(사진 가능)이 필요합니다.

또한 양도인만 방문할 경우 도장과 신분증 사본을 지참해야한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공동명의자를 포함하여 양도인과 양수인 중 한 명이라도 방문하지 않으면 양도증명서에 도장날인을 해야 합니다. 미방문한 사람이 서명할 경우에는 주민센터에서 발급한 본인서명확인서를 첨부해야 합니다.

 


이전등록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매매 :  매매한 날부터 15일 이내

2. 증여 :  증여받은 날부터 20일 이내

3. 상속 :  사망한 달의 말일로부터 6월 이내

4. 기타 : 사유가 발생한 날부터 15일 이내

 

 

 


 

자동차 명의변경 비용 총정리

  • 자동차 명의이전 가족 비용

가족이 타던 차를 무상 증여, 양도받을 때는 별도로 절차가 있는 것이 아닙니다. 개인 차량 이전을 이용해서 가족에게 이전하는 것뿐입니다.

비용은 인지세 3천 원입니다. 취득세(차량 매매가 7%)에 대해서는 밑에서 별도로 설명하겠습니다.

시도마다 다를 수 있고 천 원 받는 곳도 있습니다.

일단 이전, 비용에 대해서는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정식 명칭으로는 자동차 이전등록이기 때문에 자동차 소유권이 상속, 매매 등으로 변경될 경우는 소유권 이전등록을 신청해야 합니다.

부부간 차량 명의이전 비용도 마찬가지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개인간 자동차 명의이전 비용

개인간 차량 명의이전을 위해 지급해야 하는 비용은 총 4가지입니다. 취득세, 등록세, 공채매입비, 수입인지가 바로 그것인데요.

그외에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는 자동차 명의이전 시 발생하는 비용의 기준이 되는 것은 차량가격입니다. 신차의 경우에는 크게 이견의 여지가 발생하지 않지만 중고차 거래의 경우는 거래당사자나 차량상태 등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차량의 가격을 산정함에 있어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신차출고가를 기준으로 잔가율을 적용하여 차량가격을 산정하게 됩니다. 중고차의 정확한 가격 산정은 차량 365사이트를 이용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대략적으로 차량가격의 8~9% 수준을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결국 차량가격이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된다는 것입니다. 아래 순서를 따라하시면 개인간 자동차 명의이전 비용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자동차 365 중고 사이트를 통해 자동차 명의이전 비용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자동차 365 사이트에 접속 후 ① 중고차 매매, ② 중고차 등록비용을 순서대로 눌러줍니다.

개인간 자동차 명의이전 비용



하단 링크를 클릭하시면 자동차 365 사이트에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 자동차 365 바로가기




 

2. 거주지역, 용도, 배기량 정보를 기입하여 줍니다. 단, 차량가격의 경우는 ② 차량가액 조회 버튼을 눌러 확인하여야 한다는 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② 차량가액 조회를 누르면 시가표준액 조회창으로 이동됩니다.

개인간 자동차 명의이전 비용

 

 



 

3. 차량을 기입 후 조회를 누르면 기준가격이 나오게 되는데요. 형식번호를 알고 있다면 형식번호를 기입 후 기준가격을 확인해도 되지만 만약 모를 경우는 차량명만으로도 조회가 가능합니다. 다만, 정확한 가격확인을 위해서는 형식번호를 알아야 하기 때문에 애초에 형식번호를 입력 후 조회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개인간 자동차 명의이전 비용

 

 


다음 글 주제는 중고차 명의이전 비용 입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