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검색량을 조회하는데 기본적으로 필요한 사이트들이 있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다보면 키워드 검색량 조회를 필수적으로 해야합니다.

 

먼저 경쟁력이 있을만한 키워드인지도 확인해야하고 사람들이 많이 찾는지, 그 키워드의 컨텐츠가 너무 많지는 않은지도 확인을 하고 키워드를 찾아야합니다.

방법은 굉장히 많은데 제가 자주 사용하는 사이트를 몇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하나씩 써보시고 자신에게 좋은 방법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럼 시작하도록하죠!


일단 키워드를 검색하는데 있어 처음이 된 건 아마 네이버 검색광고일거예요!

 

네이버 광고

 

searchad.naver.com

네이버 검색광고

위 사이트가 네이버 검색광고 사이트인데요.

네이버에서 키워드광고(파워링크)를 사용하는 광고주들을 위해서 네이버에서 키워드 검색량을 확인할 수 있게 만들어둔 키워드 검색 방법입니다.

네이버 파워링크를 위해서 만들었으니 당연히 네이버 검색량만 가져오겠죠?

그렇다고 실망하실 필요는 없어요.

어차피 우리나라에서 만들어진 검색광고는 전부 네이버 기반이니까요 ㅎㅎ;

그리고 네이버 검색량은 대부분 '한글 사용' 기준으로 구글과 다음, 빙같은 다른 웹사이트의 검색량과 비슷한 결과값을 내놓습니다.

검색량의 차이는 있지만 검색 비율은 비슷하다는 걸 알고 계시면 될거 같아요!

여기엔 유튜브나 스마트스토어, 쿠팡같은 검색이 필요한 다른 사이트도 마찬가지로 적용되는 부분이니 네이버 기반의 검색량 조회는 한국인 기준에서는 굉장히 신뢰할 수 있는 빅데이터인 셈이죠!

그리고 이 네이버 검색광고가 없었다면 대부분의 검색량 조회 방법은 생겨나지 못했을지도 모릅니다.

서론이 길었는데요.

먼저 회원가입을 해줍니다.

저는 네이버 검색광고 아이디가 있어서 가입 절차는 생략할게요!

로그인을 하면 이렇게 나옵니다. 오른쪽에 광고 시스템을 들어가주세요.

위에 있는 도구를 클릭해주세요.

중간에 있는 키워드 도구로 들어가주세요.

화면이 크다보니 화질이 깨질 것 같은데 왼쪽에 있는 키워드에 자신이 검색량을 조회하고 싶은 키워드를 검색해주세요!

저는 티스토리 블로그와 블로그를 검색해봤어요!

그러면 월간 검색수가 PC와 모바일에서의 검색량, 클릭수, 클릭률이 나오죠?

우리가 알고 싶은건 검색수니까 검색 수만 보도록해요!

문제는 여기있는 것들이 검색량만 나왔을 뿐이라는 건데요.

아무리 검색량이 많아도 문서가 너무 많다면 상단노출(최소한 3페이지 이내)은 굉장히 힘들겠죠?

그래도 좋은 점은 내가 원하는 키워드와 비슷한 키워드의 검색량을 한번에 보여준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예요.

하지만 좀 귀찮고 불편한 것 같네요. 사실 전 이거 안쓴답니다.(죄송해요 ㅠ)

 

그럼 더 편하게 문서수까지 알려주는 걸 찾아볼까요?


다음은 웨어이즈포스트라는 사이트인데요.

 

웨어이즈포스트 - 블로그 검색 노출 누락 확인

블로그 검색 노출 누락 체크

whereispost.com

대부분의 분들이 많이 아실 것 같아요.

자 우리가 필요한 건 키워드 검색량 조회방법이잖아요?


그렇다면 왼쪽 위에 '키워드 마스터'를 클릭해주세요.

별로 달라진 게 없는 것 같죠?


위에 있는 검색창에 '키워드'라고 적혀있네요.


한 번 적어볼까요?

아까와 마찬가지로 티스토리 블로그와 블로그를 적어봤습니다.

순서대로 내가 적은 키워드, PC 검색량, 모바일 검색량, 총 조회수, 문서수, 해당 키워드의 블로그 순위까지 나와있네요!

여기서 블로그 순위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찾기 어려울 거예요. 게다가 네이버에서 검색했을 때 티스토리 블로그는 잘 안나온답니다.

어쨋든 두 키워드를 찾아보니 총 조회수에 비해서 문서수가 너무 많죠?

이런 키워드는 별로 좋지 못한 키워드라고 볼 수 있습니다. 경쟁이 너무 심하기 때문인데요.

처음 시작한 분들이 저 많은 문서수를 뚫고 위로 올라간다는 건 마치 갓 시작한 전자회사가 삼성을 이기는 것과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키워드를 많이 보고 싶을때는 키워드 검색창에 하나씩 계속 검색해주시면 아래 키워드 검색량을 조회시켜줍니다.

위에있는 관련 키워드를 클릭해도 바로바로 검색 결과가 나오니 참고해주시면 될 거 같아요.



그리고 웨어이즈 포스트랑 비슷한 곳이 있는데요. 제 생각엔 네이버 광고랑 웨어이즈 포스트랑 섞인 느낌?

 

바로 키자드입니다.

 

키자드 - keyzard.org

블로그 운영에 유용한 키워드 정보(검색량, 분석)를 제공합니다. Google 검색 지원 및 SEO 최적화에 필요한 백링크 등록도 지원합니다.

keyzard.org

여기서 키워드 마법사를 들어가줍니다. 그럼 아래 창처럼 나오게 될텐데요.

여기서 검색을 해줍니다.

키자드는 5개씩 검색을 할 수 있는데, 키워드를 분리할 때는 ',' 아래 콤마로 분리해줍니다.


검색을 하고 아래로 내리면 네이버 키워드 광고처럼 연관 검색어와 관련 검색어가 쫙 뜹니다.

다만 단점이 있다면 5개밖에 한번에 못본다는 점과 검색 자체가 너무 느립니다.


모두 제가 자주 사용하지만 네이버 광고는 특정 키워드나 네이버 광고단가를 알고자 하는 경우가 아니면 잘 안쓰게 됩니다. 하나식 검색하는게 귀찮기도 하고 블로그 수를 알려주는 기능은 없다보니 약간 아쉽거든요.

 

웨어이즈 포스트는 자주 사용합니다. 약 5~10개 정도 되는 키워드를 검색해볼 때 사용합니다. 연관 키워드들이 한 번에 뜨다보니 대량은 아니라도 10개정도 적으면 연관키워드까지 합쳐서 약 50~100개정도를 볼 수가 있는데, 이런 키워드 중에 하나쯤은 경쟁력있는 키워드가 있습니다.

 

키자드는 백링크를 등록할 때도 사용합니다. 키워드 조회량 검색 용도로는 잘 사용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사실 키자드 같은 경우는 '괜찮은 키워드를 파는 곳'이라서 이용하는 분들은 이용하고 계시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포스팅이 너무 길어질 것을 염려해서 다음 포스팅에 이어서 적어가도록 하겠습니다!

'키워드 검색량 조회 방법 세가지!'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같이보면 좋은 글

 

키워드 검색량 조회 최강자의 등장 [블랙키위] 사용법

이젠 너무나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지도 모릅니다. 왜냐면 네이버에 '키워드 검색량 조회'라고 치면 간단하게 나와버리기 때문이죠. 바로 '블랙키위'입니다. 블랙키위 메인 화면입니다. 아무것

itbrainbase.tistory.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