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증 재발급 비용, 준비물, 기간, 방법 알아보자(사진 없이도?)
주민등록증 재발급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주민등록증 재발급 비용, 주민등록증 재발급 준비물, 주민등록증 재발급 기간, 주민등록증 재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사유
주민등록증 재발급 비용
- 자연적으로 훼손된 경우
- 성명·생년월일·성별이 변경된 경우
- 사진·지문 등이 오래되어 확인이 어려운 경우
- 뒷면 주소 변경내용란이 부족한 경우
- 국외로 이주한 사람의 영주귀국, 재외국민으로 최초 신고한 경우
- 외과적 시술로 인한 용모변경 중 자연적 재해·재난으로 인한 경우
※ 발급상의 잘못으로 새로 발급하는 경우에도 무료 발급
- 분실이나 고의적인 훼손 등 본인 귀책사유가 있는 경우
- 재해·재난 외 본인의 의사에 따른 성형으로 외모가 변한 경우
주민등록증이 아닌 주민등록등본 발급 방법에 대하여 궁금하시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주민등록증 재발급 기간
주민등록증 재발급 기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처리 기간은 신청일로부터 약 2 ~ 3 주 정도 걸리는데요. 즉, 주민등록증 재발급 당일 발급은 불가능합니다. 대신 주민등록증 대신 사용할 수 있는 주민등록발급신청 확인서는 즉시 발급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주민등록발급신청 확인서는 발급일로부터 30일간 주민등록증을 대신하여 활용 가능합니다.
처리 완료된 주민등록증 등기 수수료는 3,800원이 듭니다.
우선 주소지 주민센터에서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했다면 그 주소지 주민센터에서 3년 동안 계속 보관하고, 만약 주소지가 아닌 주민센터에서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신청했다면, 우선 재발급 신청한 주민센터에서 6개월 동안 보관하고, 이후에는 신청자의 주소지 주민센터로 옮겨져 (앞선 6개월 포함) 3년이 될 때까지 보관하는 방식을 취합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방법
주민등록증 재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은 주민센터나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한데요. 각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준비물
재발급 신청은 본인만 가능하며 주민등록증 재발급 준비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수수료 5,000원
2. 6개월 이내에 촬영하신 반명함판 사진, 혹은 여권용 사진 1매
주민등록증 발급 사진 배경색이 있어도 괜찮은지, 최근에 촬영한 사진이 아니라도 괜찮은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구체적인 주민등록증 발급 사진 규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 주민등록증 발급 사진 규정
- 6개월 내에 찍은 가로 3.5cm x 세로 4.5cm 사진(모자 x)
- 2020년 2월 7일까지는 3cm x 4cm 사진이랑 3.5cm x 세로 4.5cm 사진 둘 다 가능
- 여권 사진 규격으로 찍으면 여권, 주민등록증 발급 시 다 사용 가능
사진 규정에는 배경색에 대한 언급은 없습니다. 또한 6개월 내에 찍은 사진만 가능하다고 되어있는데 사실상 확인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전에 민증 발급받은 이력이 있는 사진만 아니면 크게 상관은 없습니다.
또한 온라인으로 접수하는 경우 굳이 실물 사진은 필요 없이 온라인 증명사진 파일만 있으면 되기 때문에 편합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사진 없이는 불가능하다는 점 꼭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온라인 방법
온라인으로 주민등록증 재발급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온라인 상으로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하려면 민원24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되는데요. 다음 순서를 따라하시면 됩니다.
1. 민원24에 접속하여 로그인합니다.
하단 링크를 클릭하시면 민원24 사이트에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2. 검색창에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검색한 후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3. 이름, 주민번호,주소, 연락처, 재발급 사유를 포함한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서를 작성합니다.
4. 증명사진을 첨부합니다.
증명사진 첨부가 안되는 대표적인 이유들을 알아보겠습니다.
- 사진이 고화질인 경우
첨부파일 사진 용량이 1MB로 제한이 되어있는데 고화질 사진은 그 기준에 맞지 않아서 업로드가 안 됩니다. 대처법은 그림판에서 일반화질jpg로 저장하시면 됩니다.
- 얼굴이 너무 작거나 커서 안되는 경우
흰색테두리를 잘라내고 첨부하면 업로드 됩니다. 보통 주민등록증사진 규격으로 찍은 사진이 아니라 일반증명사진 규격으로 찍은 사진이 이 경우에 해당합니다.
5. 수령방법을 정합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수령방법은 방문수령이나 등기우편수령이 있습니다. 수령방법과 수령기관을 선택해주시면 되며, 수령기관선택은 검색 누르시고 해당 00동 검색하시면 됩니다.
6. 구비서류 열람을 사전동의 합니다.
7. 수수료를 납부합니다.
결제방법은 카드,계좌이체,휴대폰 등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주민센터 방법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신분증 재발급받는 방법은 다음 순서를 따라하시면 됩니다.
1. 지역 주민센터에 방문합니다. 꼭 사는동 아니여도 주민등록증 재발급 타지역 발급도 가능합니다.
가까운 주민센터 찾는 방법에 대하여 궁금하시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2. 번호표 뽑고 재발급신청서 양식을 작성합니다.
3. 신청서와 사진을 내고 지문인식 후 신청이 완료됩니다. 마찬가지로 수수료는 5천원 입니다.
4. 임시신분증은 주민센터에서만 발급이 가능한데요. 주민등록증 발급신청 확인서를 프린팅한 후 증명사진을 붙이고 주민센터 직인을 찍은 후 투명스티커를 부착해 줍니다. 사용기한은 신청일로 부터 한달동안 유효하며 투명스티커가 훼손되거나 부착되지 않은 건 무효입니다.
인터넷 개명신청 방법 에 대하여 궁금하시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